ADVERTISEMENT

이마트타운 연산점 건립 놓고 … “골목상권 파괴” vs “지역경제 기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div>이마트타운 연산점 건립에 반발해 소상공인들이 1<span style=&#34;font-size: 0.875em; letter-spacing: -0.02em;&#34;>일 연제구청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span></div>

이마트타운 연산점 건립에 반발해 소상공인들이 1일 연제구청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

신세계의 부산 연제구 이마트타운 연산점을 놓고 중소상인의 반발이 거세다. 시민단체는 사업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향후 5년간 6000억원을 투입해 소상공인을 살리겠다는 ‘골목상권 스마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상생협 지난달 ‘영업등록 수리’ 의견 #상인·시민단체 “사업 철회돼야” 반발 #신세계 “일자리 창출 등 긍정 기능” #부산시, 소상공인 6000억 지원 발표

연산점은 연산동 137-5일대 부지 1만9814㎡에 지하 6층, 지상 4층 건물을 지어 이마트(대형마트)와 일렉트로 마트 같은 전문점을 입점시킬 예정이다. 부지는 일반주거지였으나 2014년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거쳐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되면서 대형마트 등을 지을 수 있는 준주거지역으로 바뀌었다.

신세계는 지난해 착공과 3년 뒤 개점을 위해 2015년 7월 부지 임대차 계약을 하고 2016년 6월 연제구에 대규모 점포 등록신청을 했다. 이에 연제구는 2014년부터 운영 중인 ‘유통 상생발전협의회’(상생협·위원 9명)에 자문을 했다. 상생협 위원은 공무원 2명, 이마트 1명, 홈플러스 1명, 상인 3명, 교수 1명, 소비자단체 관계자 1명이다. 상생협은 지난해 6월 이후 4차례 회의에서 연산점의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서 내용이 미흡하다며 보류 결정을 내렸다가 지난달 26일 5차 회의에서 찬성 7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영업등록 수리’ 의견을 냈다.

하지만 연제구 1100여명의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이마트타운입점저지 비상대책위 김영석 사무국장은 “위원 9명 중 3명이 이마트와 이해관계에 있고, 연산점이 들어서면 반경 3km 내에 있는 점포 9000여곳 가운데 5000여곳이 폐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세계가 1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도 4000명은 길거리에 나앉는다는 주장이다.

이정식 부산 중소상공인 살리기 협회장은 지난달 30일부터 연제구청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회장은 “신세계가 프리미엄 매장, 복합쇼핑몰 운영 등으로 앞장서서 골목상권을 파괴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협회는 이달 중순 이마트 본사를 항의 방문해 건립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부산참여자치연대는 1일 성명에서 “지역주민 교통 불편, 주변 상인의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데도 연제구가 대기업에 특혜를 준다”면서 사업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서와 상권영향평가서를 제출해 수리됐는데도 출점하지 말라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면 전국에 마트가 들어설 곳이 없다”고 했다. 신세계의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서에는 10개 전통시장 환경개선사업 지원, 지역 인력 우선 채용, 기부·후원사업, 연산점 앞 도로확장 뒤 기부 등이 포함돼 있다.

연제구는 곧 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법적으론 구청장이 반려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교통난 해소대책 등을 조건으로 도시계획사업 실시인가를 해 건축이 가능해진데다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의 용역도 통과해 반려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부산시는 전담부서인 ‘소상공인지원단’을 다음달 신설하고 5년간 보증지원 5000억원, 소상공인 특별자금 1000억원 확보 등 6000억원을 투입해 창업아카데미 운영, 우수업체 인증과 브랜드화 지원, 소상공인 특화센터 유치,영세상공인 사회보험가입 같은 상공인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이은지 기자 lee.eunji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