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우택 "이낙연 인준, 반대 시위할 수도...강행 좋은 모습 아냐"

중앙일보

입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의원총회를 주재했다. 강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의원총회를 주재했다. 강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수용 불가 입장과 관련해 "로텐더홀에서 반대 시위를 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30일 오전 BBS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아마 국회의장 직권상정으로 (인준안이) 올라갈 것 같다. 참여해서 반대 의사를 표시할지, 참여 자체를 거부할지 좀 더 논의해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여당이 굉장한 부담을 안을 것"이라며 "첫 인사고, 대통령이 그렇게 협치를 강조했는데 제1야당이 반대함에도 강행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 결코 좋은 모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협치의 틀 안에서 양해가 되는 부분일 수는 없는 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정 권한대행은 인사원칙을 강조했다.

정 권한대행은 "저희가 누차 강조했지만 저희가 야당이 됐다고 해서 발목잡기는 한다든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고 얘기를 하지 않았다"며 "이 문제는 소위 인사원칙에 관한 기준이다. 특히 총리에 대한 인사기준은 앞으로 국무위원이라든지 또 인사청문회 대상이 되는 사람들의 연속되는 청문회가 이어지는데 그것의 시금석이 되고 가르마가 될 기준"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인사원칙을 바꾼 것과 관련한 질문에 정 권한대행은 "갑자기 이런 문제가 터지니깐 소위 그 어떤 안을 내놓기 위한 긴급제안이라고 본다"며 "이런 것들이 소위 심도 있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안을 내놓는 것은 오히려 다른 화를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세 분이 다 공교롭게도 위장전입에 해당되고 '2005년 기준'에서 벗어난다. 그 기준이 거의 적용되지 않아 편파적"이라며 "공교롭긴 하지만 인위적인 잣대라고 본다"고 말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