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대선후보 양자 TV토론이 보고 싶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6면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5명이 오늘 모두 후보등록을 하고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돌입한다. 공식 선거운동은 17일부터 가능하므로 유세기간이 고작 22일에 불과하다. 후보들도 유권자들에게 자신을 알리기 부족한 시간이지만 유권자들도 후보 면면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기에는 지극히 모자란 시간이다.

대통령 탄핵으로 일정이 앞당겨진 탓이긴 하지만 후보 5명 중 지금까지 제대로 된 대선공약집을 낸 후보는 한 명도 없는 상황이다. 자칫 ‘부실 선거’로 인한 ‘부실 대통령’을 선출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8대 대선에서 제대로 된 검증에 실패함으로써 치러야 했던 국가적 혼란과 갈등, 그로 인한 국력 낭비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유권자들이 짧은 시간에 후보들을 검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TV토론이다. 13일 열린 첫 번째 TV토론 역시 그런 점에서 유권자들의 판단에 도움을 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날 토론을 지켜본 다수의 시청자들은 많은 아쉬움이 남았을 것이다. 후보들의 열띤 공방에도 불구하고 정책에 대한 깊이 있고 집중적인 토론이 진행되지 못하고 단편적인 의견 제시나 말싸움에 그쳤기 때문이다. 의제가 국정 전반이었던 데다 토론자도 5명이나 되다 보니 불가피한 결과였다. 앞으로 네 번의 TV토론이 남아 있지만 5자 토론으로는 유력 후보의 국정 정책과 비전, 식견·인격·품성을 제대로 파악해 확실한 검증으로 이어가기에는 역부족이다.

유력한 후보들만의 TV토론을 추가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군소후보들에게는 안된 얘기지만 후보등록 마감 이후 지지율이 큰 폭으로 바뀌는 예는 지금까지 없었다. 득표율이 15%를 넘는 후보는 법정한도 내에서 선거비용 전액을 국가에서 보전해 주는 만큼 지지율 15%를 넘는 후보들만의 집중적 TV토론을 한 번 더 여는 것도 어긋난 논리가 아닐 것이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지만 후보들만 동의하면 못할 것도 없다. 그것이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정치 개혁이요 적폐 청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