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만가 속에 고향은 멀어지고
송곳바람만 우우우 뼈 속을 파고든다
십 만 목숨 어지럽게 눈물 흘리는데
앞길은 아스라이 보이지 않는구나!
전쟁터 아닌 곳은 그 어디인가
길섶엔 새로 생긴 무덤길만 빼곡하다
주린 배를 움켜쥐고 흙물을 핥노니
고향 텃밭 묵은 김을 다시 뽑기 위함이다
서기 208년. 천하통일을 위한 조조의 50만 대군이 남하를 시작한다. 형주는 전란의 소용돌이에 빠지고 유장의 항복으로 조조군은 형주성에 무혈입성 한다. 유장의 가신들은 제 한 몸 지키기에만 바빴다. 파죽지세(破竹之勢). 조조의 군영은 사기가 충천하였다. 중과부적(衆寡不敵). 유비는 조조의 대군을 상대할 수 없었다. 유비군이 강릉으로 후퇴하니 십 만 명의 백성이 따라나섰다. 갈 길은 멀고 하루해는 짧았다. 조조는 배은망덕한 유비를 반드시 척살하고 싶었다. 정예기병 5천을 이끌고 밤낮으로 추격을 명한다. 사태는 급박해지고 유비의 장수들은 몸이 달았다. 백성을 버리고 몸부터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 진언하자 유비가 울면서 말한다.
유비의 이 말에 온 백성이 울고 온 산천이 울었다. 유비는 당양(當陽)에서 조조군과 부닥쳤다. 2천의 군사로 어찌 기세등등한 조조군을 막을 수 있겠는가. 장비가 쫓겨 달아나 겨우 몸을 숨겼다. 그 사이 가족과 장수들은 물론 따르던 백성들도 많이 보이지 않았다. 유비의 비통함은 통곡으로 이어졌다.
조운은 유비 가솔을 보호하였는데 유비의 두 부인과 아들 아두(阿斗)를 잃은 죄책감에 정신이 혼미하였다. 병사 수 십 명과 함께 다시 적진으로 달려들었다. 간옹과 감부인을 구해내고 포로로 잡힌 미축도 살렸다. 하지만 아직도 할 일이 남아 있었다. 조운은 혈혈단신이었지만 죽을 각오를 하니 오히려 편안하였다. 마침내 미부인과 아두를 찾아냈으나 미부인은 상처가 깊어 아두를 부탁하고 우물로 뛰어들었다. 조자룡이 아두를 갑옷 속에 품고 말을 달리자 조조의 정예군이 막아섰다.
나는 상산의 조자룡이다. 길을 비키지 않는 자 모두 죽으리라!
조자룡의 눈에서 섬광이 일고 창검을 쥔 손은 번개와 같았다. 조조도 감탄하며 조자룡을 사로잡으라 한다. 그러나 상산의 호랑이는 잡히지 않고 조조의 장수 50여명을 말에서 떨어뜨리며 적진을 빠져나갔다.
당양에서 누가 감히 그와 대적하겠는가. 當陽誰敢與爭鋒
예로부터 적진 뚫고 주인을 구한 이는 古來衝陳扶危主
오직 상산의 조자룡뿐이었네. 只有常山趙子龍
조자룡이 장판파에서 무아지경의 무예솜씨를 보이며 아두를 구해내는 모습에 빠져들지 않을 독자는 없다. 조자룡이 아두를 구한 장판파(長板坡)는 호북성(湖北省) 당양(當陽)에 있다. 옛날 장판파 자리에는 상수리나무가 울창했다고 한다. 그래서 옛 이름도 ‘역림장판(?林長板)’이었다. 하지만 청나라 때까지 계속된 벌목으로 민둥산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장판파공원만 시내 중심가에 자리 잡고 있다. 공원 앞 삼거리 한복판에는 아두를 품에 안고 말은 탄 채 긴 창과 청룡검을 들고 있는 조자룡의 동상이 늠름하다. 삼국지 조자룡의 무대인 당양에 온 것이 실감났다.
공원 뜰에는 백마를 탄 채 창을 들고 에워싼 조조군을 무찌르는 조자룡의 석상만이 우뚝하다. 예전에 왔을 때는 조자룡의 용감무쌍한 무예에 넋이 빠진 듯 바라보는 조조, 장판교를 막고 호령하는 장비, 아두를 땅바닥에 던지는 유비 등 장판파 전투 현장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 놓은 소상들이 있었는데, 이제는 조자룡의 용맹한 모습만 표현해 놓았다. 장판파 전투 장면을 상상하기에는 예전의 모습들이 훨씬 즐거울 듯하다.
공원 주위의 상점이나 가게 그리고 호텔은 ‘장판파’니 ‘자룡’이니 하는 상호를 자랑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가히 조자룡의 고향보다도 더 조자룡을 사랑하는 도시임에 틀림없는 것 같다.
진수는 조자룡이 장판파 전투에서 ‘아두와 감부인을 재난에서 면하게 하여 아문장군으로 승진했다’고 간단하게 기록하였다. 나관중은 이러한 기록과 구전을 바탕으로 문학적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관우 장비와는 또 다른 조운의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그리하여 조자룡이 아두를 구해낸 일(單騎救阿斗)을 천고의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었다. 이는 잡극과 경극에까지 이어져 오늘날도 ‘상산 조자룡’이란 이름을 흠모하게 하였으니, 나관중이야말로 천부적 재질을 타고난 작가임에 틀림없는 것 같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만약 당시 조자룡이 아두를 구하지 않았다면, 그래서 무능한 아두 대신 다른 이가 촉한의 황통을 이어받았다면, 삼국의 승자는 조조가 아니라 유비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상념에 젖어본다.
조운의 자는 자룡(子龍)이다. 상산(常山) 진정현(眞定縣) 출신으로 현재의 하북(河北)성 석가장(石家庄) 근처의 정정(正定)사람이다. 180㎝가 넘는 훤칠한 키에 무인으로서의 웅장함과 위엄을 지니고 있었다. 생각도 올바르고 행동도 단정했다. 주민들이 원소를 따르고 있던 시기에 조운은 용병을 이끌고 공손찬에게로 갔다. 공손찬이 모두 원소를 따르는데 어찌하여 나를 따르느냐고 떠보았다.
천하가 흉흉하여 어느 누가 맞는지 알 수 없기에 백성들은 보이는 것만을 따르는 실정입니다. 우리 고을은 어진 정치를 하는 분을 따르는 것이지, 원공(袁公)을 멀리하매 장군을 따르는 것은 정녕코 아닙니다.
조운은 무장들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과는 다르게 대의(大義)를 인식하고 이를 우선시하였다.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도 겸손하고 신중하며 공정무사 하였다. 또한 항상 충직하였으며 대의에 어긋나는 일에 대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직간(直諫)할 줄 알았다. 유비가 익주를 차지하고 성도(成都) 주변의 땅을 장수들에게 주려고하자 민심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것이나, 오를 정벌하려 할 때에도 전략적인 정세를 설명하며 적극 만류한 것도 조운의 충직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하여 항상 ‘불효보다 불충이 더 큰 죄’라고 외치며 군신관계로 깍듯이 대하는 조운이 필요했던 것이다. 정의(情義)로움은 꿀이 넘친다. 그래서 꿀맛에 빠져 꽃잎이 시드는 것도 모르다가 함께 떨어진다. 정의(正義)로움은 가시가 많다. 그래서 멀리하다가 일이 다 틀어진 후에야 그 뜻의 진정(眞正)함을 안다. 전자는 달지만 오래가지 않고, 후자는 쓰지만 영원하다.
글=허우범 작가
정리=차이나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