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 … 올해 나무 5400만 그루 심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8면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전략

우수 조림지로 손꼽히는 전남 장성군 축령산 일대 편백나무 숲길. [사진 산림청]

우수 조림지로 손꼽히는 전남 장성군 축령산 일대 편백나무 숲길. [사진 산림청]

해마다 4월 5일 식목일이 되면 전국 각지에서 나무심기 행사가 열린다. 산림자원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기후 변화에 따라 산림의 역할은 점점 커지고 있고, 산업 분야에서도 산림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2006년 식목일이 법정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 나무심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점차 줄어들고 있어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산림은 기후 변화에 따른 신기후체제 대응에 유용한 자산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은 산림을 대표적인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인정하고 있다. 파리협정에서도 산림을 포함한 흡수원의 보전과 증진을 명시해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림은 2014년 기준 연간 4700만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온실가스 흡수원의 기능을 하고 있다. 산림의 탄소 흡수 기능을 높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실제로 유엔에 온실가스 감축 국가기여 방안을 제출한 189개국 중 129개국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관련 부문에 산림부문을 포함시키고 있다. 일본 등 13개 국가는 산림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 6월 유엔에 온실가스 감축 국가기여 방안을 제출했다. 주요 내용은 2030년에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8억5000만t)의 37%를 감축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국내 감축 25.7%, 국외 탄소시장 활용이 11.3%다. 여기엔 산림의 탄소 흡수가 포함돼 있지 않다. 2020년 우리나라가 유엔에 다시 제출하게 될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여 방안에 산림을 포함시키고 산림의 이산화탄소 흡수를 증진하면 감축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산림이 지닌 경제·환경·사회적 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반 구축을 정책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엔 ‘2030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 ‘2030 산림탄소경영 전략’ 등을 수립해 2030년까지의 산림탄소경영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했다.

지난해 2만4000ha, 올해 2만2000ha 조림

이를 위해 산림청은 산림과 도시·마을 등 생활권 주변에 나무심기를 적극 추진해 왔다. 지난해 경제림 조성을 위한 조림 1만7000ha(4300만 본), 산림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큰나무 조림 5000ha(600만 본), 지역특화 조림 2000ha(300만 본) 등 총 2만4000ha(5200만 본)에 다양한 조림사업을 추진했다. 올해엔 2만2000ha(5400만 본)의 산림에 지역·기후를 고려한 경제성 높은 수종을 조림하고 산림의 공익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큰나무 조림, 지역의 특색 있는 산림자원을 집중 육성하는 지역특화림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경제림 육성단지를 중심으로 소나무, 낙엽송, 잣나무, 편백나무, 백합나무 등을 지역별로 중점 조림해 양질의 목재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목재펠릿, 펄프재, 표고자목 등 바이오매스의 원료가 되는 산림을 조성하기 위해 백합나무, 참나무류, 포플러류, 리기테다소나무 같은 속성수도 식재한다. 주요 도로변과 관광지, 생활권 주변에는 산벚나무, 이팝나무, 산수유 등 꽃이나 열매가 아름다운 경관수종을 심어 큰나무 조림사업을 펼친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수종인 강원·경북지역 금강소나무림을 보전·관리하고 문화재용 특수재 및 고급 대경재 생산 등 지역별 특성을 살린 숲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산림부문을 포함시켜 유엔에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산림이 신기후체제에 대응한 해법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