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문 연대 치고나간 김종인·손학규 “3월 정치빅뱅 시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손학규와 단독 회동한 김종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탈당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 오종택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탈당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 오종택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7일 탈당을 공식선언하고 ‘빅텐트론’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본지 3월 3일자 1·10면). 지난해 1월 문재인 전 대표의 삼고초려 끝에 민주당에 입당한 지 1년2개월 만의 탈당 선언이었다.

다시 뜨는 빅텐트론 #김, 민주당 탈당 빅텐트 시동 #“민주당에선 할 수 있는 게 없다” #대선 전 연대, 대선 후 연정 구상 #김무성 “개헌의 길에서 만날 것” #손, 국민의당 탈당 뜻 내비쳐 #“다음엔 누가 돼도 연립정부 해야 #국민의당 후보 되는 건 의미 없어 #김종인, 새판짜기 큰 역할 할 것”

김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아무 일도 할 게 없이 자리를 차지하는 자체가 옳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8일 탈당계를 낼 계획이다. 김 전 대표는 “특정 정당에 들어갈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독자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마음대로 생각하라”며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일단 김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낙마 이후 제동이 걸린 ‘빅텐트’를 재추진할 것이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다만 빅텐트의 구체적인 그림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김 전 대표가 신당을 창당할지를 결정하지 못해서라고 한다. 하지만 반문재인 진영이 대선 전 연대하고, 대선 후 연립정부(연정)를 구성하는 논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빅텐트 세력으로는 국민의당 소속 손학규 국민주권회의 의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과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등이 꼽힌다.

실제로 이날 김 전 대표는 손 의장과 단독으로 회동했다. 손 의장은 회동 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다음 정부는 누가 되든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며 “김 전 대표는 ‘연립정부 구성을 위해선 연대와 연합이 필요하고, 이런 역할을 위해 탈당한다’는 취지였는데, 그 의견에는 나도 동의한다”고 밝혔다.

손 의장은 “한국 정치의 새 틀을 만들기 위해선 새판짜기가 이뤄져야 한다”며 “김 전 대표의 탈당으로 3월의 정치빅뱅이 시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김 전 대표의 탈당을 ‘반문 연대’를 재점화할 계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김무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의 탈당은 친문·패권 세력에 대한 실망 때문”이라며 “개헌에 대해 공통적 고민을 하기 때문에 (김 전 대표와)자연히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전 대표와 가까운 민주당 의원들이 대부분 당 잔류를 택할 것이라는 점이 아직은 빅텐트 실험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 이르게 만드는 요인이다. 김 전 대표와 가까운 의원 상당수는 탈당 시 의원직을 잃는 비례대표다. 김 전 대표 주변에선 지역구 의원인 최명길(서울 송파을) 의원 등이 탈당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최 의원은 “이번에 반드시 개헌을 해야 한다는 신념은 김 전 대표와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탈당 시 의원직을 잃는다. 하지만 그는 “의원직에 아무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의 탈당 선언에 문 전 대표는 “대단히 안타깝다”며 “경제민주화라는 정신만큼은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전 대표는 “대선주자 중 어떻게 나라를 끌고 나갈지 얘기하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남이 써준 공약을 줄줄이 읽는 주자는 그런 일을 할 수가 없다”며 우회적으로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최명길 의원은 “헌법재판소의 결정 뒤 국민의 관심은 적폐청산에서 이제 나라를 어떻게 할 거냐는 쪽으로 옮겨 갈 것”이라며 “이후부터는 정치적 상상력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7공화국 개헌 외치는 손학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제 관련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오종택 기자]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제 관련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오종택 기자]

국민의당과 통합한 지 한 달여 만에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의 시선이 당 밖으로 향하고 있다. 탈당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나는 경선룰 합의가 안 되면 경선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박지원 대표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경선룰 협상 과정에서 손 의장은 한국 정치에서 관행화된 불특정 혹은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배제하고 현장에서의 투표로 후보를 선출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안철수 전 대표는 여론조사(30%)와 공론조사(30%)를 포함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후보들 간의 담판 또는 양보가 필요한 시점”(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이다. 이럴 때 손 의장이 경선 불참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경선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그럼 그대로 하라는 거다. 국민의당은 집권할 가능성이 없어진다. 치열한 경선을 통해야 안철수 전 대표도 가능성이 있는 거지, 단독게임으로는…. 그렇게 할 테면 하라.”
당을 나올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런 생각을 지금 할 것은 없고…. 하지만 우리 정치에서 전화(조사)를 통한 선거는 없어져야 한다. 여론조사로 정치적 결정을 한다는 것은….”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는 탈당 선언을 했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인용하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른다. 그때까지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빅뱅이고 새판 짜기다. 김종인 전 대표는 보수 쪽에서도, 개혁 쪽에서도 OK하는 사람이 아니냐. 새판 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거다.”

그는 지지율 1위 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집권을 두곤 “패권이 패권으로 가는, 진정한 정권교체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친박근혜 세력의 권력이 친문재인 진영으로 넘어가는 패권 교체라는 주장이었다. 그는 ‘새로운 판’의 고리가 결국 개헌이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2년간 머물렀던 전남) 강진에서 올라오면서 계속 주장한 게 7공화국”이라며 “이것을 위한 한국 정치의 새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헌을 통해 6공화국을 넘어서자는 의미다. 이미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에선 공동으로 개헌안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그는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되는 것만으로는 의미 없다”는 말도 했다. 국민의당이란 틀에 머물지 않겠다는 의미였다.

손 의장의 입장에 대해 안 전 대표 측은 냉소적이다. 모바일 투표 포기 등 상당 부분을 양보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안 전 대표 측 인사는 “(손 의장의 요구대로라면) 선거인명부 없이 투표하자는 건데, 그러다 사고 나면 수습할 길이 없다”며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 관리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나갈 테면 나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손 의장의 스탠스에 흥분해 있는 상태다.


글=위문희·백민경·고정애·안효성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사진=오종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