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당 "황 대행 탄핵 추진" 민주에 협력 제안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특검 연장 불허에 대한 책임은 민주당에 있기 때문에,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할 것을 적극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직접 탄핵안을 발의하지 않고 민주당이 나서주길 바라는 이유는 의석수 때문이다. 탄핵안을 발의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1(100명) 이상이 필요한데 국민의당은 39명뿐이다. 민주당의 동참 없이는 탄핵안 발의가 불가능하다.


국민의당은 이를 위해 이날 오전 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을 긴급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에선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검법을 직권상정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당했다”며 “민주당은 정 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의장을 설득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의장의 뜻에 동조해버린 것만 보더라도 특검 연장에 대해 내심 반대하고 있었지 않나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앞서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 동의를 먼저 처리하고 탄핵을 추진하자고 했던 기존 요구를 언급하며 “’선 총리 후 탄핵’ 요구를 민주당은 아무 전략도 없이 반대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검은 국정농단에 대해 70일 동안 수사를 해왔지만 절반도 하지 못하고 심지어 박근혜 게이트의 핵심인물인 박 대통령도 조사하지 못했다”면서 “황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의 사유가 충분한데도 국정농단의 비리가 밝혀질 것이 두려워 공범으로서 덮어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길용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