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대선 흔든 러시아 해커들, 다음 무대는 유럽 선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대선을 넉 달 앞둔 4일(현지시간) 프랑스 리옹. 극우정당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 후보와 중도 앙마르슈(En Marche·전진)를 창당한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치열한 유세전을 벌였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옹호하는 친(親)러시아 성향의 르펜 후보는 유로존 탈퇴를 내걸었다. 반면 마크롱 후보는 “유럽연합(EU)을 독일과 함께 지키겠다”고 공약했다. 두 후보가 결선에서 맞붙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대선은 EU의 향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네덜란드 3월, 독일 9월 총선 앞둬
해킹·가짜뉴스 등 사이버 공격 비상

프랑스 대선 중도파 후보 마크롱
러시아 소행 추정 홈피 공격 당해

이런 민감한 상황에서 앙마르슈의 인터넷사이트가 지난해 10월 사이버공격을 받았다. 상당수의 전문가는 이를 마크롱 후보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러시아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국가정보체계보안원(ANSSI)은 “정당이나 대선유세팀의 경우 e메일 피싱 등에 노출돼 있다”고 밝혔 다.

이처럼 세계 각국이 ‘선거 주권’을 위협받고 있다. 지난해 미국 대선에선 민주당 전국위원회의 e메일이 러시아 측에 의해 해킹됐다. 각종 선거를 앞둔 유럽에서도 러시아의 선거 개입을 막기 위해 비상이 걸렸다. 3월 네덜란드 총선과 4~5월 프랑스 대선, 9월 독일 총선에 친러시아와 반(反)EU를 표방한 후보들이 출마한 상황이라 긴장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선거에 개입하려는 사이버공격은 크게 해킹과 ‘가짜 뉴스(fake news)’ 유포라는 두 형태로 전개된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퇴임 전 “정보화 사회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해킹을 하는 것만으로도 민주주의에 타격을 줄 수 있다” 고 말했다.

네덜란드, 1260만명 투표지 손으로 확인

해킹은 주로 정부나 군, 정당, 미디어 등 주요 기관의 인사들이 공격 대상이다. 정상적인 기관처럼 위장한 인터넷주소를 e메일로 보내 악성소프트웨어를 심는 방식이 활용된다. 민주당 해킹 사건 조사를 맡은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는 러시아 해킹팀 ‘팬시 베어(Fancy Bear)’가 ‘엑스 에이전트(X-Agent)’란 악성소프트웨어를 심었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 소프트웨어가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쓰는 스마트폰 앱에서도 발견됐다. 전투 때 표적 겨냥 시간을 줄여주는 앱인데, 이를 해킹해 러시아군이 포병대의 위치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업체는 주장했다.

마이클 팰런 영국 국방장관은 지난 2일 강연에서 “지난해 독일 의회 전산망에 들어가 의원들의 정보를 빼가고 2015년 프랑스 방송이 중단된 것도 러시아 해킹팀의 공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일련의 사건에 대해 “증거 없는 주장”이라며 관련성을 부인했다.

선거에선 가짜 뉴스의 파괴력도 크다. 지난해 1월 독일에선 ‘베를린에서 13세 소녀가 난민들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헛소문이 퍼졌다. “난민이 또…”라는 정서가 퍼지면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슈테판 자이베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우리는 실체가 없는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가짜 뉴스 출처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EU집행위 고위직은 e메일에 암호 걸어

유럽 각국은 사이버공격의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3월 총선 때 유권자 1260만 명의 투표를 모두 수기로 집계하기로 했다. 정부의 개표 집계 소프트웨어가 오래돼 해킹 위험이 높다는 지적 때문이다. EU집행위원회는 고위직의 e메일을 암호화했고, 영국은 1세기 만에 기밀 관련법을 개정해 안보기밀을 누설한 스파이를 최고 14년형(현행 2년)에 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 국방부는 지난해 “2만4000여 차례의 사이버공격을 저지했다. 사이버 전사를 2019년까지 두 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런던=김성탁 특파원 sunt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