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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M] '더 헌트' 감독의 부부 탐구 보고서 '사랑의 시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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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시대

원제 Kollektivet 감독 토마스 빈터베르그
출연 트린 디어홈, 율리히 톰센, 마샤 소피 발스트룀 한센, 헬렌 레인가르드 뉴먼 장르 멜로드라마 상영 시간 112분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2일

줄거리 유명 앵커 안나(트린 디어홈)는 남편 에릭(율리히 톰센)이 대저택을 상속받자, 친구들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해 보자고 제안한다. 주저하던 에릭은 딸 프레아(마샤 소피 발스트룀 한센)까지 찬성하자 마지못해 이를 수락한다. 그러나 미모의 대학생 엠마(헬렌 레인가르드 뉴먼)의 등장으로 공동체 생활은 좌초 위기를 맞는다.

별점 ★★★ 모국 덴마크의 가족·공동체 문화는 토마스 빈터베르그 감독의 오랜 테마다. 영화의 순수성 회복을 외친 ‘도그마 95 선언’을 반영해, 제51회 칸국제영화제에서 각광받은 초기작 ‘셀레브레이션’(1998)부터 말이다. 한 소녀의 거짓말로 삶이 뿌리째 뽑힌 유치원 교사의 공포감을 파고든 ‘더 헌트’(2012)까지, 그는 공동체와 개인의 갈등을 극한까지 밀어붙여 인물들의 심리를 생생하게 포착해 왔다.

그러나 ‘사랑의 시대’는 소재와 인물 묘사 등 모든 면에서 전작의 폭발력에 미치지 못한다. 그럼에도 이 영화가 의미 있는 건, 빈터베르그 감독의 공동체 탐구의 원점을 엿볼 수 있는 자전적 작품이기 때문이다. 극의 무대는 세상의 모든 권위에 도전했던 ‘프랑스 68혁명’ 정신이 전 세계로 번져 나간 1970년대 덴마크. 당시 소년이었던 빈터베르그 감독은 사회적 관습을 탈피한 공동체 속에서 자라던 중 부모의 이혼을 맞닥뜨렸다. 그는 10대 소녀 프레아를 자신의 분신 삼아 이 작품을 연극으로 먼저 공연한 후 스크린에 옮겼다.

극 중 아홉 남녀가 서로 거리낌 없이 알몸을 드러낼 만큼 자유분방하고 유쾌하게 출발한 공동체 생활은, 이내 생활 습관과 빈부 격차로 인해 균열을 빚는다. 흥미로운 건 따분한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공동체 생활을 주도했던 안나가 가장 먼저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무너져 내린다는 사실이다.

문제는 남편보다 우월한 지위와 재력으로 아쉬울 것 없이 살던 그가 새로운 여성 때문에 흔들리는 과정이 통속적인 불륜 치정극을 그리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 ‘인 어 베러 월드’(2010, 수잔 비에르 감독) 등에서 호연을 펼친 트린 디어홈의 섬세한 열연도 양날의 검이다. 나머지 등장인물들과 다른 행보를 보이는 안나 캐릭터가 극을 압도해, 이 영화의 주제가 다소 모호해지고 말았다.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 ‘더 헌트’에서 집단의 폭력성을 집요하게 파고들던 거장의 손길은 어디갔을까. 전반부의 공동체 탄생은 따분하게 이상적이고, 후반부의 공동체에 대한 회의는 지루하게 전형적이다. 김효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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