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청원 “인명진, 당신이 나가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친박계 좌장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인적 청산’을 추진하고 있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탈당을 요청하며 조기 전당대회 소집을 요구했다. 전날 “종양의 뿌리를 없애면 된다”며 인적 청산 대상을 친박계 핵심들로 압축한 인 위원장을 향해 반격에 나선 양상이다. 서 의원은 4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인 위원장은 ‘거짓말쟁이 성직자’”라며 “무법·불법적으로 당을 파괴하고 있는 인 위원장이야말로 당을 떠나라”고 공격했다.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탈당을 요구했다. [사진 전민규 기자]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탈당을 요구했다. [사진 전민규 기자]

그는 “(인 위원장이) 새로운 패권주의로 국회의원들을 전범으로 분류하고 정치적 할복자살을 강요하고 있다”며 “‘인민재판식 줄세우기’는 김정은이 장성택을 처형하는 것과 같은 공포정치로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원장이 폭군과 다름없다”는 말도 했다. 서 의원은 특히 “인적 청산은 하지 않겠다”던 인 위원장의 약속을 공개하면서 “정치인에 대한 불신이 커 성직자를 모셔 왔는데 정치인보다 더한 거짓말 솜씨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거짓말쟁이, 폭군, 할복 강요” 맹비난
친박 핵심 정갑윤은 두번째로 탈당

그러면서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이 주인 행세를 하고 있는 한 당을 외면하고 떠날 수 없다.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정통성 있는 진짜 리더십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인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어디 일자리라도 구해야겠네”라며 받아넘겼다. 그런 뒤 “사실상 (내가 아닌 서 의원) 본인이 (정치적으로) 자진 사퇴하려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국회의장 지원 약속설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서청원 전 대표께서 말씀하신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는 인 위원장에게 자신들의 거취를 맡기기로 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탈당 등 어떤 처분을 받더라도 모두 감수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서 의원 회견에 앞서 친박 중진인 5선의 정갑윤 의원은 새누리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지난 2일 이정현 전 대표의 탈당에 이어 두 번째 친박 핵심 의원의 탈당이었다. 두 의원의 탈당계가 수리되면 새누리당 의석은 97석으로 줄어든다.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도 통화에서 “인 위원장에게 거취를 위임했다”고 밝혔다. 당 핵심 관계자는 “윤상직·곽상도 의원 등도 백지위임의사를 전해 왔다”고 했다. 친박계 의원들 간에 공동 대응보다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글=박성훈·백민경 기자 park.seonghun@joongang.co.kr
사진=전민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