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해군 사관학교 순항훈련단 입항 거부…조기 귀환키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해군 사관학교 4학년 생도들의 함정 실무 능력 함양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순항훈련 전단이 중국측의 입항 거부로 일정을 단축해 16일 귀환한다고 해군 관계자가 13일 말했다.

해군 관계자는 "해사 71기 생도 130여명을 포함해 600여명의 승조원과 충무공이순신함, 천지함 등 2척으로 구성된 순항훈련전단이 마지막 기항지인 중국 청도에 들를 예정이었다"며 "입항이 가능하냐는 해군측의 질의에 응답하지 않아 베트남 캄란항을 지난 10일 출발해 중국 칭타오항에 들르지 않고 귀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통상 순항훈련은 연초부터 계획하며, 계획단계부터 기항할 국가들과 협의를 거친다"며 "중국이 연초 문의때는 가능하다는 취지의 답을 해 왔지만 마지막 질문에는 답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함정은 상대국의 허가 없이 입항이 불가능해 중국측의 무응답은 사실상 입항 거부라는 게 해군측의 설명이다.

이로써 순항훈련단은 당초 12개 나라 13개 항을 들를 예정이었지만, 11개 나라 12개 항구로 일정을 조정해 조기귀국을 결정했다.

이를 두고 지난 7월 이후 본격화한 주한 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에 반발한 중국의 불만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중국은 정부차원에서 최근 한국 연예인들이 출연한 자국 TV방송을 늦추는 등 반한류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또 중국에 진출해 있는 롯데마트 등 국내 업체들을 강도높게 세무조사하는 등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는 분위기도 있다. 19~20일 일본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을 열자는 개최국 일본측의 문의에도 묵묵부답이었다고 한다. 문화 예술 분야에 머물렀던 중국측의 반한류 분위기 조성이 안보 협력분야로까지 확대하는 모양새여서 향후 한중 국방협력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