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우포토] 비치발리볼 여자선수 경기복이 남자선수와 같다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림픽 경기 종목마다 선수들이 입는 경기복은 다릅니다. 경기 스타일의 위험도가 크면 보호대 등을 착용하거나 운동복 재질이 질기거나 두껍습니다. 그래서 아이스하키 같은 경우에는 헬멧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로이터=뉴스1] [AP=뉴시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경기복의 크기도 제각각 입니다. 남자는 수영 팬티만 입을 수 있는 수영이 가장 작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과학발전과 함께 첨단 기술이 가미된 전신 수영복이 나오자 남녀 선수 모두 첨단 전신수영복을 입게 됩니다. 이 결과로 2009년 로마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수십 개의 신기록이 쏟아졌습니다. 사람의 힘이 아닌 기술의 힘을 빌린 신기록이 남발하자 세계수영연맹은 2010년 첨단 전신수영복 착용을 금지했습니다. 공식대회에서는 무릎 위까지 오는 직물 수영복만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작은 운동복은 다이빙 종목 선수들이 입는 수영복일 겁니다. 남자는 수영팬티 하나면 되니까요.

대부분의 경기복은 남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치발리볼의 경우는 다릅니다. 비치발리볼은 1920년대 초에 하와이의 해변에서 혹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타모니카에서 시작되었다고 봅니다. 점차 비치발리볼이 인기를 얻으면서 1986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처음으로 국제 시범 경기가 열립니다.

이후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 정식 종목이 됩니다. 이러한 비치발리볼의 경기복은 반바지나 수영복을 입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회 규정에 경기복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언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저지(Jersey) 셔츠나 “탱크톱”(여성용 러닝셔츠)의 착용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자선수들은 거의 비키니 수영복처럼 보이는 경기복을 입습니다. 반면 남자선수들은 반바지에 저지셔츠를 입습니다. 번호 부착 의무가 있지만 상의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바지에 부착하면 됩니다. 이렇다 보니 리우 올림픽에 참가한 남녀 선수들의 비치발리볼 경기 사진을 보면 확연히 달라보입니다. 외신으로 들어온 사진 숫자도 남자선수보다 여자선수의 경기모습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클로즈업 사진도 더 많습니다. 어찌 보면 관음증적인 요소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진들은 비슷한 상황의 경기모습을 남녀 선수별로 골라서 붙였습니다. 비교해 보세요.

기사 이미지

이슬람 국가인 이집트 여자선수들은 긴 바지를 입고 히잡까지 쓰고 참가했습니다. 확실히 달라 보입니다. 만일 여자선수들이 남자선수처럼 입는다면 어떨까요. 관중이 더 늘까요? 아니면 줄까요?

[로이터=뉴스1] [AP=뉴시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한국비치발리볼연맹 홈페이지(http://www.kbeach.or.kr)에 있는 복장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5.1 복장

5.1.1 경기자의 복장은 반바지나 수영복으로 이루어진다. 대회 규정에 경기복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언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저지(Jersey) 셔츠나 “탱크톱”(여성용 러닝셔츠)의 착용도 가능하다. 경기자는 모자를 착용할 수 있다.
5.1.2 FIVB 세계 대회에 참가하는 한 팀의 선수들은 토너먼트 규정에 의해 같은 색과 모양의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5.1.3 경기복은 깨끗해야 한다.
5.1.4 선수들은 심판이 허락한 경우 외에는 맨발로 경기에 임해야 한다.
5.1.5 선수들의 셔츠(만약 셔츠를 안 입어도 될 경우에는 반바지)에는 각각 1과 2의 선수 번호가 표시되어야 한다. 번호는 가슴 부분에 표시된다(반바지의 경우는 정면에).
5.1.6 번호는 셔츠와 구별되는 색상으로 최소 높이가 10cm가 되어야 한다. 번호의 굵기는 적어도 1.5cm가 되어야 한다.

5.2 경기복의 교환

5.2.1 만약 경기에 참가하는 양 팀의 경기복 색상이 같을 경우에는 홈팀이 색을 바꾸어야 한다. 중립 경기 지역에서는 기록부에 먼저 기재된 팀이 색상을 바꾼다.
5.2.2 주심은 선수 1인 혹은 그 이상에게
a) 양말 혹은/과 신발 착용을 허락할 수 있다.
b) 세트간의 휴식시간 중 젖은 셔츠를 대회 규정과 FIVB 규칙에 위배되지 않는 새 셔츠로 갈아입을 수 있게 한다. (위의 규칙 5.1.5 와 5.1.6)
5.2.3 만일 선수가 요청할 경우, 주심은 그 선수가 속셔츠(내의와 훈련용 바지 트레이닝복 바지)를 착용토록 허락할 수 있다.

5.3 금지된 장신구와 유니폼

5.3.1 시계, 핀, 팔지, 깁스 붕대 등 선수에게 부상의 위험을 줄 물건들은 착용이 금지된다.
5.3.2 선수들은 자신이 위험을 감수한다면 안경을 착용할 수 있다.
5.3.3 공식 선수 번호가 표시되지 않은 유니폼은 착용이 금지된다(위의 규칙 5.1.5 와 5.1.6) .

[로이터=뉴스1] [AP=뉴시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신인섭 기자, 사진 [로이터=뉴스1]·[AP=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