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피지서 부상 중국인 긴급후송 협력

중앙일보

입력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 배치 결정 이후 한·중 관계에 파열음이 나는 가운데 남태평양 도서공화국 피지에서 중국인 노동자 2명이 크게 다치자 중국 측의 요청을 받은 정부가 긴급 후송을 도왔다.

지난 2일(현지시간) 피지의 난다에 있는 건설현장에서 50대 중국인 노동자 2명이 다쳤다. 척추 등을 다쳐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주피지 중국 대사관은 주피지 한국 대사관에 긴급후송 협조를 요청했다. 대한항공이 피지의 수도 수바에 직항노선을 운항하고 있고,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한국에서 긴급처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이에 주피지 대사관은 대한항공과 함께 지원에 나섰다. 사고 현장인 난다에 구급차를 보내 환자를 수바의 국제공항으로 이송했다. 4시간이 걸렸다. 대사관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 환자들이 한국에 머물 수 있도록 비자를 발급해줬다. 대한항공은 곧바로 비행기에 탈 수 있도록 환자들과 보호자들의 탑승권을 발권했다. 비상구 근처의 좌석 6개를 내줬다. 환자들이 누워서 이동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한항공편으로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하루 동안 공항 안에 있는 인하대병원 공항의료센터에서 응급처치를 받고 안정을 취한 뒤 이튿날 중국으로 무사히 귀국했다.

중국 측은 외교부와 대한항공, 인천공항출입국관리소 등에 감사인사를 전해왔다고 한다. 외교부 관계자는 “양국은 이전에도 상대국 국민이 재난이나 사고를 당했을 때 서로 돕는 영사협력을 해왔다. 이번에도 비슷한 경우”라고 말했다.

유지혜 기자 wisepe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