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북, 사드 제3지역 제안…국방부 입장 변화없어

중앙일보

입력

 
한·미가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후보지로 경북 성주로 결정한 가운데 경상북도가 제3의 지역을 제안했고, 내부적으로 검토했지만 부적합 하다는 결론을 냈다고 국방부 당국자가 25일 말했다. 이 당국자는 "최근 경상북도 (김관용)도지사와 몇몇 분들이 제3의 장소에 관해 언급한 걸로 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지난 20일 비공개리에 상경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을 만났고, 2~3가지 대안을 놓고 협의를 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 가운데 현재 예정된 공군 방공포 부대가 아닌 민가에서 훨씬 떨어진 염속산 등 고도 800m 정도 되는 2~3곳을 대안으로 제안했다고 한다. 염속산은 성주읍내에서 16여㎞ 떨어져 있다. 대구·경북 지역 언론들도 성주읍 서쪽의 금수면 염속산 인근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김 도지사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는 국가로서는 반드시 해야 할 사업”이라면서도 "군사적으로 거기가 맞을지도 모르지만, 사람이 안 사는 데 와야 맞지 않느냐"고 말해 ‘제3의 후보지 협상의지를 밝혔다. 성주에 사드를 배치하되 현재의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을 검토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국방부는 25일 입장자료를 통해 "국방부는 자체적으로 부지가용성 평가기준에 따라 (경상북도측이 제안한 지역을 대상으로)실무차원에서 검토한 결과 부적합한 요소들을 많이 발견했다"며 "기존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정부가 밝힌대로 경북 성주군에 있는 공군 방공포대에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이다.

박성훈 기자 park.seongh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