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경부 'OIT 필터 청정기, 에어컨 기기명' 수정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독물질인 옥틸이소티아졸론(OIT)이 함유된 차량용 에어컨 필터가 환경부가 앞서 20일 발표한 3개 제품 외에도 9개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독물질 'OIT 차량용 필터' 12개 제품으로 늘어
환경부 '관련 제품 명단' 재발표…공기청정기 51개, 가정용에어컨 33개
발표 사흘 만에 정정도…LG·코웨이 청정기 일부 제품, OIT 안 쓰여

환경부는 22일 "마스터케미칼·M2S 등 5개 대리점에서도 OIT 함유 필터 9개 제품(중복 포함)을 판매한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 대리점에서 판매한 OIT 필터는 모두 3M 제품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들 필터는 ▶'마스터케미칼' 'M2S' 'ICM' 등이 판매한 3M Filtrete 항균정전필터, 3M Filtrete 활성탄 항균정전필터, 3M Multi- Functional Activated carbon filter ▶'청솔'이 판매한 3M 맥과이어스 파티클 에어필터 (15년 출고품에 한함), 맥과이어스 Ultimate 활성탄 항균필터(15년 출고품에 한함) ▶Genpen'이 판매한 3M 필터(개별 비닐포장) 등이다. 모두 교체용 필터다.

한편 환경부는 앞서 "20일 'OIT 필터'가 쓰인 것으로 발표된 공기청정기 명단에 오류가 있었다"고 밝혔다. LG가 국내에서 판매한 제품 중 일부, 그리고 코웨이의 국내 제품에서 OIT 필터가 쓰이지 않았는데 쓰인 것으로 발표됐다는 것이다. 해당 제품은 LG 제품 중에선 LG LhoTse oval coated, LG round 304mm Green coated, LG DHFSAHARAPACK 261.5*206*25T, New LG LhoTse oval coated, S/O LG LhoTse oval coated(이상 필터 모델명)이다.

코웨이 제품에선 AP-1013F, AP-1012LH, AP-1016N, AP-1016N(이상 기기명)에서 OIT 필터가 쓰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필터 제조사인 3M이 각 회사에 공급했다고 환경부에 제출한 필터 내역을 토대로 관련 제품 명단을 파악해 발표했는데, 개별 회사에 교차 확인을 거치지 못해 결과적으로 부정확한 내용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이날 'OIT 함유 필터 모델명 및 공기청정기·에어컨 기기명'을 정정해 다시 발표했다. OIT 함유 필터가 사용된 제품은 공기청정기는 51개 제품, 가정용 에어컨은 33개 제품으로 집계됐다. 환경부는 앞서 20일엔 청정기·에어컨 등에 대해 OIT 함유 필터명 위주로 발표했으나 이번엔 해당 필터가 들어간 기기명을 추가했다. 소비자들이 에어컨·청정기 등에 들어 있는 필터명을 확인하기 쉽지 않아서다.

환경부는 "문제의 필터를 회수·교환하라"고 관련 회사들에 22일 권고했다. 환경부는 이들 업체로부터 필터 회수 계획을 제출 받아 심사한 뒤 업체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회수에 나서게 할 계획이다. 따라서 일러도 다음 주쯤 필터 교체 등을 소비자 상담 등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20일 내놓은 명단에선 해외 수출 모델은 제외됐다. "관련 리스트에 해외 수출 모델이 상당수 포함돼 국내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일부 업체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새 명단에선 코웨의 경우 해외 수출용 18개 필터 모델이 빠졌다. 해외 소비자에겐 '회수 조치' 권고의 효력이 미치지 못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환경부가 '해외 소비자 안전을 소홀히 다룬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환경부가 'OIT 함유 필터 명단'을 사흘 만에 정정하면서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국민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음은 환경부가 발표한 'OIT 함유 필터 모델명 및 공기청정기·에어컨 기기명'이다

●공기청정기 및 차량용 에어컨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 상기 기업들은 “`16년 6월 15일부터 OIT가 함유된 항균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밝힘 1) 코웨이의 경우 7월 20일에 보도된 필터 중 수출용에 한정된 18개 필터모델은 제외

● 가정 내 에어컨

기사 이미지

성시윤 기자 sung.siy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