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민주, 박원순 불러 구의역 추궁…새누리, 전남 찾아 “여교사 안심하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오히려 중앙정부가 (서울시에) 압력을….”

여야 생활정치 3당 3색
국민의당, 감염병 관리 현장 점검

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서울시 정책간담회’를 마치고 나온 박원순 서울시장은 “전철 스크린도어 관리업체의 서울시 직영화 계획을 새누리당이 비판한 것을 알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다가 말을 멈췄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던 김모(19)씨가 지하철에 치어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및 의원들을 40분간 만나고 나오는 길이었다.

박 시장은 “어떤 압력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여기까지 합시다”고만 한 뒤 국회를 떠났다. 회의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공공기관 효율성을 높인다는 이유로 안전 업무의 외주화를 무리하게 추진해 온 정부를 비판하려다 참은 것”이라며 “박 시장 취임 이전부터 쌓여온 적폐가 구의역 사고로 이어진 것이지만 박 시장은 오늘 회의에서 ‘남 탓’ 발언을 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변재일 "구의역 사고는 사회 부조리 집합체”


기사 이미지

더불어민주당은 8일 구의역 스크린도어 작업자 사망 사고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을 국회 당 대표실로 불러 사고에 대한 책임과 대책을 물었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왼쪽)와 박 시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오상민 기자]

‘생활정치’를 강조하고 있는 더민주가 같은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을 불러 사고에 대한 책임과 대책을 묻는 간담회를 열었다. 새누리당이 구의역 사고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며 공세를 펴는 것에 대한 대응 차원이었다. 박 시장의 측근이기도 한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듣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회의에선 서울시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변재일 정책위원회 의장은 “적어도 서울시에선 이런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참담하다”며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된 이번 사고는 사회 부조리의 집합체”라고 말했다. 또 “박원순이 꿈꾸는 세상과 전혀 안 맞다”(신경민 의원)거나 “박 시장이 시민의 삶을 바꾸겠다고 선언했는데 이런 사고가 일어나 실망스럽다”(이철희 의원)는 지적이 나왔다. 김종인 대표는 “박 시장께서 책임지고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회의 중간중간 여당을 탓하는 발언도 나왔다. 변재일 의장은 “그동안 국정감사를 통해 누차 지적해 온 내용”이라며 우회적으로 전임 오세훈 전 시장을 비판했다. 회의에선 “오세훈 전 시장 시절 만들어놓은 안전업무 외주화 시스템이 이번 사건의 근본 원인이고 그때 억지로 정리해고당한 서울메트로 직원을 배려하기 위해 ‘메피아’(서울메트로+마피아)가 생겼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명수 "도서벽지 근무자 종합대책 마련”


기사 이미지

새누리당 민생혁신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전남도교육청 상황실을 방문해 신안군 섬마을 여교사 성폭행 피해 사건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정운천·이명수 의원. [뉴시스]

더민주가 구의역 사고 간담회를 열 때 새누리당은 전남 무안군에 있는 전남도교육청을 찾았다.

지난 5월 22일 전남 신안군 섬마을에서 여교사를 불러내 술을 먹인 뒤 주민 1명과 학부모 2명이 관사에서 집단 성폭행한 사건과 관련해서다. 지상욱 당 비대위 대변인은 “여성·안전 문제를 집중 점검해 생활정치를 실현해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교육부·보건복지부·경찰청 관계자와 함께 도교육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명수 당 민생혁신특위 위원장은 “여교사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유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도서벽지 근무자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앞으로 ▶여성의 순환근무 인사관리 개선 ▶도서벽지 근무자의 경우 지자체에서 통합관사 제공 ▶성범죄 예방교육 확대 ▶도서지역 특수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인간다운 생활” 헌법 34조 1항 읽어


기사 이미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삼성서울병원을 방문해 신설된 음압병실을 점검했다. [뉴시스]

국민의당도 안전을 강조하며 생활정치에 가세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 회의에서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34조 1항을 읽었다. 이후 안 대표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1년을 맞아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을 방문해 감염병 관리체계를 점검했다. 안 대표는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들에게 “개선된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러 왔다”고 말했다.

글=최선욱·안효성 기자 isotope@joongang.co.kr
사진=오상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