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시장 "메피아 특권 없애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박원순 서울시장. [중앙포토]

지난달 27일 벌어진 2호선 구의역 사고 대책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메피아(서울메트로+마피아)' 특권을 모두 없애고, 시 자체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7일 서울시청에서 사고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마련한 지하철 안전 대책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번주 안으로 민관합동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이 위원장을 맡고 시민대표와 지하철 안전 전문가 등 총 15명이 모여 활동하게 된다. 진상규명위는 오는 7월까지 조사를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받은 안전 업무 외주화 시스템도 수술대에 오르게 된다. 박 시장은 "(김씨가 소속됐던)은성PSD에 대해 직영 전환을 포함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양대 공사(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산하기관의 외주사업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서울메트로 전적자가 퇴직 후 하청업체인 은성PSD로 옮긴 뒤 높은 임금을 보장받는 이른바 '메피아'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박 시장은 "앞으로 체결될 계약뿐 아니라 기존 민간위탁 계약중인 사업까지 포함해 메트로 퇴직자 채용을 의무화하는 계약서상의 특혜조항을 모두 삭제하겠다"고 말했다. 또 "기술과 경력에 따라 객관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작업 조건과 보상체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다.

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서울시내 지하철역에 설치된 스크린도어를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사고가 우려되는 스크린도어는 전면 보수하거나 교체를 추진한다. 박 시장은 "기존 ATS(수동운전) 시스템은 ATO(자동운전) 시스템으로 조기 교체하고 열차운행시스템을 스크린도어 시스템과 연동하는 등 지하철 안전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열차운행시스템을 스크린도어 시스템과 연동하는 기술은 서울도시철도에서 도입해 사용중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 시장은 '메피아 등의 문제를 사고 전에도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잘 알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또, 지난 2일 본인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서 "유족의 의견을 물어 김씨를 서울메트로 명예기관사로 임명하겠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 "유족의 의견을 묻겠다는 전제를 달았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오는 7월 '지하철 안전종합대책'을, 10월에는 '중장기 안전과제 혁신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나한 기자 kim.nah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