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만난 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제철을 맞은 딸기를 다양하게 즐길수는 없을까. 비타민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은 딸기의 영양을 최대로 살리면서 비교적 간단히 조리할수 있는방법들을 소개한다.
◇딸기 요구르트=생크림과 요구르트를 같은 비율로 섞은다음 딸기를 엷게 저며 넣는다. 이때 과일 키위도 얇게 저며 넣으면 더욱 일품. 요구르트는 액체가 아니라 되직해서 떠먹을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을 사용한다.
◇딸기화채=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없애고 꼭지를 떼어낸 딸기에 우유와 꿀을 넣고 차게하여 낸다.
딸기와 우유의 영양이 어우러져 영양이 풍부한 딸기화채는 어린이 간식이나 청량음료로 매우 좋다. 이때 꿀대신 설탕을 쓰면 비타민B1과 구연산·사과산등 유기산을 많이 소모시키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말 것. 싱싱한 딸기를 그대로 먹을때도 설탕은 뿌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딸기셰이크=우선 딸기에 사이다와 꿀을 섞어 믹서에 넣고 갈면 딸기주스가 된다. 딸기주스에 적당량의 딸기아이스크림을 섞어 아이스크림이 완전히 풀어질때까지 믹서에 넣고 잘 섞으면 딸기셰이크가 된다.
한편 딸기는 살이 무르기 때문에 농약이 침투하기 쉬우므로 특히 주의해서 씻어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주방용 연성세제보다는 맑은 물에 식초를 한 두방울 떨어뜨려 딸기를 3∼4분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