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도, 제주포럼과 中 보아오포럼 연계 모색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제주도가 제주포럼과 중국 보아오포럼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제주도는 8일 “아시아를 대표하는 평화·외교 포럼인 제주포럼과 경제 포럼인 중국 보아오포럼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22~25일 중국 하이난(海南)성에서 열리는 '제16회 보아오포럼'에 참가한다. 방문 기간 중 실무자 협의를 통해 양 포럼의 연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 동안 하이난성과 교류해 온 사업을 토대로 양측이 ‘윈윈’ 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제주도와 하이난성은 지난해 ‘한·중 인문교류테마 도시사업’ ‘자매결연 20주년 기념사업’ 등 교류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보아오포럼의 ‘섬, 경제체’ 세션에서 주제발표를 한다. 제주의 지정학적 위치와 ‘섬’의 경제적 매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기후변화’ ‘O2O(온·오프라인 연결 마케팅)' 등 2개 세션의 토론에도 참석한다. ‘기후변화’ 세션에서는 제주의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기술융합을 통해 에너지생태계를 구축하는 그린빅뱅 전략을 소개한다. ‘O2O’ 세션에서는 LG CNS·카카오 등과 함께 참석해 스마트 관광과 IT 투자처로서 제주의 매력을 뽐낸다.

제주도 관계자는 “아시아 기업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최근 투자처로 큰 주목을 받는 제주도의 매력을 적극 마케팅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아오포럼은 한·중·일 등 아시아 26개 국이 창립회원으로 참여해 2002년부터 매년 4월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진에서 개최되고 있다. 제주포럼과 더불어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린다.

제주=최충일 기자 choi.choongi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