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바른 손씻기 방법, '귀찮아서?' 손만 잘 씻어도 감염병 70% 예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올바른 손씻기 방법, [중앙 포토]

'청결한 손이 생명을 구한다(Clean hands save lives)'. 올바른 손씻기 방법이 화제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만 으로 감염병 60∼70%는 예방 가능하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만 잘 지켜도 감기.배탈(식중독).유행성 결막염.독감.사스 등 각종 감염병의 60~70%는 예방이 가능하다. 문제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 및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알더라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성인 남녀 140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손씻기 방법 및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는 식사 전, 외출 후에도 '항상 씻는다'고 대답한 사람은 각 8%, 45%였으며, '손씻기로 감염이 예방된다'고 확신하는 사람도 25%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이 지켜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귀찮아서'혹은'습관이 안 돼서'로 나타났다. 그 밖에 '씻은 후 닦고 말릴 곳이 없어서' '씻을 장소가 마땅찮아' '눈으로 봐서 안 더러우니까' '손으로 병균이 전파되랴'등이었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으로는 손을 비누나 손 소독제로 제대로 씻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만큼 비누의 청결상태도 중요하다. 임상전문간호학 전문의는 "고형 비누는 젖은 상태에서 균이 서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 후 물기가 잘 빠지는 용기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교육.홍보 등 전국민이 손씻기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는 것은 물론 손을 씻을 수 있는 부대시설 확보(비누.종이수건.건조기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