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성남 “이게 끝 아니라 생각, 오늘 더 야단쳐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기사 이미지

29일 시민들이 이전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을 둘러보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아베 총리 관저 앞에서 열린 위안부 협상 타결 반대 시위. 피켓에 일본어로 ‘선조의 명예와 긍지를 훼손한 한·일 합의 결사 반대’라고 쓰여 있다. [김경빈 기자], [도쿄 AP=뉴시스]

“코끼리 다리 만 보지 마시고, 전체 모습이 어떤지 들여다보시고 의미를 평가하시길….”

[위안부 협상 타결 이후] 여론
위안부 할머니 설득 나선 두 차관
“오늘 얘기 반영해 일본과 후속 협의”

 29일 오후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을 찾은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약 1시간의 면담 후 자리를 떠나면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이 말을 남겼다. “100% 만족스럽지 않아도 일본 정부와 일본 최고 지도자로부터 공식 사죄를 받고 정부 책임을 인정받은 것이 이번 합의의 의미란 것을 다시 말씀드리고 싶다”면서다. 한국과 일본이 28일 발표한 합의문은 서로 간 외교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모호하게’ 처리한 부분이 많다. ‘도의적’이라는 수식어도, ‘법적’이란 수식어도 제외시켜 당장 일본 정부가 책임을 명확히 인정했는지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이 계속되자 29일 오후 임성남 1차관과 조태열 2차관은 각각 서울 마포구에 있는 정대협 쉼터와 나눔의집을 찾았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나 협상의 경과와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다는 취지였다.

 두 곳에서 모두 “한국 정부가 할머니를 팔아먹은 것과 마찬가지”(이옥선·나눔의집), “우리에게 말 한마디 없이 정부끼리 속닥속닥해서 타결했다”(김복동·정대협 쉼터)는 격한 반응이 나왔다.

 하지만 조 차관은 “합의 내용을 찬찬히 한번 봐 달라. 일본 외상이 공개 석상에서 일본 정부가 할머니들에게 끼친 상처와 명예 훼손에 대해 정부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는데, 이는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 앞에 공식적으로 책임을 사죄하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 차관은 “일본 정부가 책임 인정을 한 번도 하지 않다가 어제 처음 인정했고, 아베 총리도 내각총리대신으로서 사죄와 반성을 표시한다고 이야기했다.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과 정부 수반의 반성, 후속 조치가 포함됐다”면서도 “이게 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늘 더 야단쳐 달라”고 고개 숙였다.

 조 차관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말씀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일본과 후속 협의를 하고 내부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말한 뒤 나눔의집을 떠났다.

안효성·홍상지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