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살인범 2명, 교도소 강철 벽 뚫고 맨홀로 탈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리처드 맷(左), 데이비드 스윗(右)

미국 뉴욕주의 한 교도소에서 살인범 2명이 탈옥하는 사건이 발생해 대규모 수색 작전이 펼쳐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5일 밤 뉴욕 주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경비가 삼엄한 클린턴 교도소에 수감된 리처드 맷(48)과 데이비드 스윗(34)은 대담한 탈옥에 성공했다. 나란히 붙어있던 방에 수감된 두 사람은 오랜 기간의 작업을 통해 전동 공구로 강철 벽에 구멍을 내고, 미로처럼 얽힌 배수구의 쇠 파이프를 잘라낸 뒤 이날 도로 인근 맨홀로 탈출했다. 이들은 사람이 자고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감방 이불 안에 옷가지를 넣어 2시간마다 이뤄지는 교도관의 점검을 피했다. 교도소 측은 다음 날인 6일 새벽 5시 30분 점검 때 이들의 방이 비어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들은 교정당국을 놀리듯 탈출을 위해 잘라낸 파이프 옆에 ‘좋은 하루 되시길’이라고 적은 포스트잇을 붙여뒀다.

 클린턴 교도소는 1865년 뉴욕주 댄모라에 세워진 뒤 150년 동안 단 한 차례의 탈옥도 허용하지 않은 철옹성이었다. 캐나다 국경에서 32㎞ 떨어져 있으며, 추운 날씨 때문에 ‘리틀 시베리아’라고 불린다. 현재 3000여 명의 죄수를 수감하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쿠오모 주지사는 영화 ‘쇼생크 탈출’을 연상케 하는 이들의 탈옥 수법에 대해 “완전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두 사람이 교도소 내에서 공사를 하던 인부들을 통해 전동 공구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교도소 인근 주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다. NYT는 “대부분 주민들이 문을 걸어 잠그고 집안에만 머물고 있다”며 “마을 전체가 폐쇄된 상태나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쿠오모 주지사도 “두 탈옥수는 매우 위험하다”며 “만약 마주친다면 절대 접근하지 말고 당장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뉴욕주 경찰은 이들을 추적하기 위해 경찰 200여명과 K-9 경찰견 특공대, 특수기동대(SWAT)를 투입했다. 맷은 납치·살인 혐의로 1997년 25년형을 선고 받았으며, 스윗은 2002년 경찰관을 살해한 혐의로 사면 없는 종신형을 선고 받은 무기수다. 맷은 86년 문서 위조 혐의로 수감 중이던 시절에도 한 차례 탈옥했다 검거된 적이 있다. 스윗과 맷은 클린턴 교도소에 각각 2003년, 2008년부터 수감돼 왔다.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