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지도 앉지도 못하는 허리디스크 … 비수술 한방치료가 대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잠실자생한방병원 신민식 병원장이 퇴행성 허리디스크의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

신민식 잠실자생한방병원 병원장은 지난 1990년부터 25년 간 수많은 허리디스크 환자를 치료해 ‘허리고치는 명의’로 알려져 있다. 신 원장은 나쁜 자세·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는 척추 주변 조직과 뼈·신경을 재생하는 근본치료가 우선이라고 강조한다. 일문일답을 통해 신 병원장으로부터 퇴행성 허리디스크의 고통에서 벗어나 허리 건강을 잘 지키는 법을 들어 봤다.

-퇴행성 허리디스크는 왜 생기나.

“퇴행성 질환은 나이가 들면 당연히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지만 퇴행성 허리디스크는 나이를 따라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잘못된 자세와 관리가 만들어 내는 병이다. 퇴행성 허리디스크란 잘못된 자세와 과음· 스트레스· 뼈를 약하게 하는 기호식품 등으로 인해 척추뼈와 디스크의 퇴행이 빠르게 진행되어 척추의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탄력을 잃고 수분이 빠져 나와 까맣게 변하는 증상을 말한다. 분명한 것은 평소의 나쁜 자세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척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허리디스크를 일으킬 수 있다. 병에 걸려 제대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나쁜 자세와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다.”

-허리 디스크, 꼭 수술을 해야 하나.

“퇴행이 많이 진행된 척추뼈는 가시 같은 돌기가 형성돼 신경을 압박하는 데다 기능을 상실한 디스크는 제자리를 이탈해 신경을 압박하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한다. 허리와 다리가 쑤시고 저리는 증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 거동이 불편할 만큼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디스크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게 되면 통증감소를 위한 진통제 주사나 인대강화주사 혹은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미 퇴행이 심하게 진행된 디스크 환자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약해진 척추뼈를 보강하는 척추성형술이나 변성디스크를 인공물로 대체하는 인공디스크치환술 같은 수술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재수술이나 수술후유증의 위험이 있는 수술치료법을 선뜻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화학적 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역시 부작용 때문에 부담스럽긴 마찬가지다.”

-비수술 척추치료법이 좋은 점은.

“심하면 서지도 앉지도 못할 정도로 통증에 시달리지만 스테로이드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은 일시적일 뿐 근본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척추 주변 조직과 뼈·신경을 재생하는 근본치료가 우선이다. 자생한방병원의 비수술 척추치료법은 지난 27년간 120만 명의 허리디스크 환자를 치료해 임상적인 검증을 마쳤으며 자생척추관절연구소를 설립한 1999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연구와 논문 발표를 통해 과학적인 효과를 인정받았다. 잠실자생한방병원 비수술 척추치료법은 통증을 신속히 줄이면서도 수술이나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뼈와 신경을 재생시키는 자생 치료법은.

“자생 치료법을 구분해 보면 크게 동작침법·추나수기요법·한약요법·약침요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동작침법은 디스크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환자에게 시술하는 응급침술이다. 걷지 못할 정도의 극심한 통증도 짧은 시간 안에 제어가 가능하며 대부분 20분 정도면 스스로 걸을 수 있다. 하지만 동작침법은 응급치료법이므로 시술 후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도 반드시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한방집중치료를 받아야 한다. 추나수기요법은 한의사의 손으로 삐뚤어진 척추의 형태를 밀고(推), 당겨(拏)서 정상 위치로 되돌려 특정 척추에 몰리는 하중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추나수기요법을 통해 삐뚤어진 척추를 바로잡는다고 해도 한번 드러난 인대와 근육은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와 한약치료를 통해 인대·근육 등을 강화해 근본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약침요법은 신바로약침과 일반약침, 그리고 봉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약침은 척추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나 벌의 독을 정제하여 통증부위와 혈자리에 주입할 수 있게 만든 경혈주입액으로 경혈을 자극하는 침의 효과와 한약의 치료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신바로메틴 성분으로 구성된 신바로약침은 항염증 효과와 면역력 향상 효과가 뛰어나고 통증 부위에 직접 주입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이 장점이다.”

-비수술 척추치료법은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치료법인가.

“자생의 ‘신바로약침’은 골관절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신물질 ‘신바로메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대용량의 약침을 이용한 신경근회복술이라는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었다. 고농도의 신바로메틴 성분 한약정제액을 통증부위에 대용량으로 주입하기 때문에 1회 시술로도 매우 높은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 한약을 복용하기 어렵거나 자주 치료를 받기 힘든 환자들의 통증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자생한방병원의 한방 비수술 척추치료법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재활의학과 연구진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효과를 입증 받았다. 자생한방병원은 수술을 권유 받았거나 MRI를 통해 디스크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128명에게 추나수기요법과 한약요법, 약침치료를 포함한 복합한방치료에 대해 임상연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한방 비수술 척추치료를 받은 환자의 95%가 통증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2011년 초 SCI급 국제학술지 ‘컴플리멘터리 테라피스 인 메디신 ’에도 발표됐다.”

송덕순 객원기자 simpson@joongang.co.kr

◆잠실자생한방병원=집중치료가 가능한 50개 입원병상을 갖추고 4월 27일 잠실역 10번 출구 송파구청 맞은편의 송파빌딩으로 확장, 이전했다. 서울 송파·강동·광진, 경기 구리·하남 지역 척추질환 환자들의 주치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과학적으로 입증받은 동작침법·신경근회복술·추나요법·한약치료·약침치료를 이용해 허리디스크·목디스크·척추관협착증 같은 척추질환과 무릎관절염·오십견 등 관절질환을 수술 없이 치료한다. 도수치료가 가능한 전문치료실도 갖추고 다양한 치료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을 관리하고 있다. 이밖에 어린이 성장 클리닉과 교통사고 후유증 클리닉 등도 운영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