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과일 인기 '뜨겁네' … 매출 36%↑

중앙일보

입력

신선한 과일만 잘 팔리는 게 아니다. ‘냉동과일’ 또한 잘 나간다.

1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냉동 망고, 냉동 딸기 등 ‘냉동 과일’ 매출이 지난해 4월에 비해 36.1% 늘어났다. 올해 들어 지난달(1~4월)까지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했으며, 이달 들어서도 1주일간 12.8% 신장해 대형마트의 효자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기존 ‘냉동 과일’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냉동 블루베리’ 매출(1~4월)은 작년 동기 대비 -4.7% 줄었지만 아사이베리·엘더베리·블랙커런트 등 기존에 취급하지 않았던 ‘냉동 과일’ 종류가 등장하며, 전반적인 신장세를 기록했다.

‘냉동 과일’의 이 같은 인기는 ‘생과일’에 비해 일단 보관이 용이하며, 최근에는 과일을 디저트로만 먹기보다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수요로 요거트 등과 섞어서 먹는 것이 일반화됐기 때문이다. 실제 롯데마트에서 올 1~4월 ‘떠먹는 요구르트’의 매출은 11.4% 늘었다. 그 중에서도 ‘과일혼합 떠먹는 요구르트’의 매출은 24% 줄어든 반면, ‘플레인 떠먹는 요구르트’의 매출은 117% 증가했다.

제철에는 ‘생과일’로, 나머지 기간에는 ‘냉동 과일’로 섞어 먹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냉동 과일’ 매출은 앞으로도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해보다 빙수 재료로서 ‘냉동 과일’ 쓰임새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냉동 과일’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신경환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기존 블루베리 일색이던 냉동 과일도 람부탄ㆍ리치ㆍ크랜베리ㆍ오디ㆍ석류 등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급속 냉각을 통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장기간 보관하며 먹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달 15일부터 21일까지 잠실점ㆍ서울역점 등 전국 104개점에서 ‘통큰 냉동 태국망고(500g/봉)’를 4900원에, ‘페루 냉동 애플망고(1kg/봉)’를 6900원에 선보일 계획이다.

심재우 기자 jwsh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