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대통령이 몸통" 김무성 "문, 정신 잃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와 신동근 후보가 28일 인천시 서구 불로동의 한 아파트 단지를 돌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문 대표는 걸어서 유권자들을 만나며 ‘뚜벅이 유세’를 이어 갔다. [인천=최승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8일 경기도 성남중원 보궐선거 지원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사면을 언급해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정쟁을 부추긴 점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대통령이 여당의 편을 들면서 간접적으로 여당의 선거를 지원한 것은 선거 중립의무의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에 대한 진실 규명을 언급한 데 대한 반격이었다.

 문 대표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성완종 리스트’가 폭로한 정권 최고 실세의 부정부패 사건”이라며 “차기 정권의 대통령을 배려한 퇴임 대통령의 사면 적절성 여부를 따지는 게 지금 이 사건과 무슨 연관이 있나. 같은 지위에 놓고 다룰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이 (성완종 사건의) 몸통이자 수혜자”라며 “이렇게 물타기로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나서는 건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대통령을 뽑을 때 신뢰 있는 정치인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거짓말쟁이, 거짓말만 하는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유감’을 말했는데, 국민은 대통령의 말이 유감이다. 두루뭉술하게 유감을 표할 게 아니라 분명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 대통령이 사면에 대해 사실상의 수사 지시를 내렸다”며 “오히려 경선과 대선에 쓰인 불법자금과 관련한 박 대통령 비리의 뿌리를 찾아내 덩어리를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은 “위경련을 앓고 있다면서 대독(代讀) 담화로 선거에 개입한 ‘신병풍(新病風)’이라는 말이 돈다”며 “차라리 이불을 걷고 나와 선거운동 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오신환 후보가 28일 서울 관악구 난곡사거리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이날 김 대표는 인천 강화를 시작으로 서울 관악, 경기도 성남 중원에서 유세를 이어 갔다. [최승식 기자]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을 엄호하고 나섰다. 김무성 대표는 서울 관악을 지원 유세 중 “문 대표가 정녕코 ‘박 대통령이 몸통’이라고 말했느냐”며 “(선거에서) 4대 0으로 패할 것이 너무 두려워서 조금 정신을 잃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선 “이 시점에서 적절한 말을 잘 하셨고, 할 말은 다 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성완종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으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문 대표는 변호사 시절 변호를 맡은 ‘페스카마 15호 사건’ 관련자들을 2007년에 특별사면했다”며 “참여정부 시절 이뤄진 석연치 않은 사면마다 문 대표가 중심에 서 있었다”고 주장했다. 페스카마 사건은 선원 6명이 남태평양 해상에서 동료 11명을 살해한 사건이다. 그는 “문 대표는 당시 대규모 공안사범 특사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어떻게 느꼈을지는 잘 모르겠다”(조해진 원내수석 부대표)는 반응도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의원은 “특별사면까지 거론한 건 의외였다”고 말했다.

 ◆별도 특검법 발의=새정치연합은 이날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새 특검법을 발의했다. 기존 상설특검법상의 수사 인력은 5명이지만 새 특검법안은 15명이다. 수사 기간도 최장 150일(기존 90일)로 늘렸다. 특검 임명 과정에서 대통령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여야 합의로 추천한 1명을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다른 잣대로 접근하는 것은 법치주의에도 맞지 않고, 여야가 합의한 상설특검법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글=강태화·김경희 기자 thkang@joongang.co.kr
사진=최승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