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섯 번째 총리 후보는 누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두 달 남짓 임기를 채운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밝히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또다시 후임 총리를 구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임기의 절반도 채우지 않은 상황에서, 여섯 번째 총리 지명을 해야 할 정도로 현 정부의 총리 인사는 ‘수난사’ 자체였다. ‘블랙홀’ 같은 총리 자리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박 대통령은 2013년 1월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을 초대 총리로 지명했지만 두 아들의 병역·재산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지명 닷새 만에 사퇴했다. 이후 2013년 2월 발탁된 정홍원 총리는 세월호 참사가 터지면서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후임으로 지목된 안대희 전 대법관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은 인사청문회도 치르지 못하고 ‘후보’ 꼬리표를 떼지 못했다. 이 때문에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총리가 유임되는 이례적 상황이 벌어졌다. 정 총리는 당시 사의를 표명했으나 자리에서 물러나지 못한다고 해서 ‘뫼비우스 총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그는 2015년 2월 17일 이완구 총리가 후임으로 정해지면서야 사퇴 선언 296일 만에 총리 자리에서 내려올 수 있었다.

 총리 지명자 5명 중 온전히 퇴임한 이는 정홍원 전 총리뿐이라 새누리당에선 ‘2할 타율’의 총리 인선에 대해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 한 소장파 의원은 “내 사람만 고집하고 아는 사람만 데려다 쓰는 인사, 쓴 사람을 또 쓰는 회전문 인사 등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총리 인선은 박 대통령의 순방 이후 본격적으로 이뤄질 예정이지만 여권에선 복수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우선 반부패 및 정치개혁의 상징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이명재(전 검찰총장) 대통령 민정특별보좌관, 공학자 출신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의 이름이 나온다. 두 사람은 박 대통령이 총리감으로 점찍었던 인사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본인들이 제안을 고사한 적이 있어 변수다.

 당내 인사 가운데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인제 최고위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총리 후보 물망에 올라 있다. 다만 정치인의 경우 총리로 발탁되면 내년 총선 출마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

 현직 각료 중에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총리로 기용할 것이라는 여권 일각의 관측도 있으나 그럴 경우 야당의 반발이 거셀 것이란 분석이다. 청와대 일각에선 황찬현 감사원장을 총리로 발탁하는 아이디어도 나온다.

 야권 출신의 호남인사들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한덕수 한국무역협회장 등도 여전히 후보군에 있다는 평가다. 한때 총리 후보군에 포함됐던 조무제 전 대법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등 법조인 의 이름도 다시 등장하고 있다. 관료 출신인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의 이름도 거론된다.

신용호·현일훈 기자 nov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