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롯데홈쇼핑, 영유아 돌보기·집짓기 봉사 … 참여형 ‘나눔 릴레이’ 지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롯데홈쇼핑 임직원들이 대한사회복지회 영유아 돌봄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 양육비 지원사업과 함께 서울영아일시보호소에 방문해 아기돌보기, 장난감만들기 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단순히 후원금만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영유아 돌보기 등 참여형 나눔봉사활동에 비중을 둔다. 특히 나눔활동을 자율적·자발적으로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도록 ‘나눔릴레이’식으로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현재까지 월드비전, 유니세프, 한국해비타트, 엄홍길 휴먼재단, SOS어린이마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대한사회복지회 등과 협약을 맺고 나눔릴레이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단순히 기업 차원에서 후원기업을 선정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임직원들이 후원하고 싶은 단체를 직접 제안하고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것이 롯데홈쇼핑 나눔활동의 특징 중 하나다. 해당 단체에 기부금 전달이나 봉사활동까지 임직원들의 직접 참여로 이뤄진다. 매달 하루를 ‘나눔데이’로 지정해 당일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비영리 구호단체와 사회공헌 재단에 기부하고,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재능기부 등의 봉사활동도 펼친다.

 지난해 11월 사랑의 집짓기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해비타트에 관한 기부 방송을 실시했다.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강원도 춘천시에서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집짓기 봉사활동도 벌였다.

 또 엄홍길 휴먼재단과 함께 네팔 오지마을 어린이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제12차 휴먼스쿨’ 건립을 위한 기금 1억 원을 지난해 11월 엄홍길 휴먼재단에 전달했다. 올 들어 지난 1월에는 임직원들이 직접 네팔 푸룸부 ‘쓰리머얌’학교에서 엄홍길 휴먼재단과 함께 ‘롯데홈쇼핑 &엄홍길 푸룸부 휴먼스쿨 기공식’을 갖고 지역 학생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2월에는 ‘만만한 도전’이라는 프로젝트 아래 롯데홈쇼핑 직원들이 아동양육시설인 서울 SOS 어린이마을을 직접 찾아 영유아 돌보기에 나섰다. 베이비박스에 유기된 아이들을 보호하는 아동보호시설의 운영비 지원, 부모로부터 버려진 아동을 시설이 아닌 일반 가정에 위탁하여 보육하도록 하는 아동보호사업 후원, 미혼모들이 자신의 아이를 포기하지 않고 직접 키울 수 있도록 양육비 지원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재단의 대표적 문화예술사업인 ‘초록우산 드림오케스트라’를 후원한다. 재단은 어려운 집안 환경 때문에 문화·예술 분야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하는 어린이를 위해 초록우산 드림오케스트라와 드림합창단 등을 운영 중이다.

롯데홈쇼핑 희망날개 롯데클럽 발대식 모습. 방송·영상 등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선발해 롯데홈쇼핑 소속의 방송 전문 인력이 직접 청소년의 꿈을 지원하는 멘토링 사업이다. [사진 롯데홈쇼핑]

 월드비전과는 ‘희망날개 롯데클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월드비전이 결연하고 있는 청소년 중 방송·영상 등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선발해 롯데홈쇼핑 방송 전문 인력이 직접 꿈을 지원하고, 멘토와 함께하는 영상캠프 등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멘토링 사업이다. 롯데홈쇼핑은 지금까지 학생 20명을 선발했으며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앞으로 1년간 교육기부를 계속할 계획이다.

 지난 14일에는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회에 위탁가정 양육비 지원사업 후원을 위한 기부금 6500여 만원을 전달했다. 기부금은 8명의 장애 아동이 위탁가정에서 1년 동안 보살핌을 받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지난달에는 임직원들과 함께 대한사회복지회 서울영아일시보호소에 방문해 아기돌보기, 장난감만들기, 이유식만들기 등 봉사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롯데홈쇼핑 강현구 대표이사는 “롯데홈쇼핑 나눔릴레이는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사회 전반에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강화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을 비롯해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1년 내내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simps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