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천 미군 사격장 주변에 연습탄 잇따라 떨어져

중앙일보

입력

  미군 사격장에서 연습용 포탄과 총알이 민가와 민가 인근ㆍ사무실로 잇따라 날아들어 포천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지난 28일 오후 3시15분쯤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야미리 김모(75)씨의 집 콘크리트 지붕에 105㎜ 대전차 연습탄이 떨어졌다.

이 연습탄은 지붕에 지름 40㎝ 크기의 구멍을 낸 뒤 70∼80m 떨어진 밭으로 튕겨 나갔다.

당시 김씨 부부는 거실에 있어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지만 굉음에 놀라 119구급대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경찰은 이 연습탄이 4㎞가량 떨어진 인근 미군 훈련장인 영평사격장에서 날아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날 영평사격장에서는 독수리 훈련의 일환으로 미군이 사격훈련을 실시하던 중이었다.

영평사격장은 영중면 일대 1322만㎡ 규모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미군 훈련장이다. 1960년 초반 만들어진 이곳에서는 미 8군이 대포ㆍ탱크ㆍ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사격훈련을 한다.

미군 측은 신고 후 즉시 훈련을 중단하고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섰다. 또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이곳에서의 사격 훈련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사고 직후 영평ㆍ승진훈련장 주민 연합 대책위원과 주민 등 10여 명은 현장에 모여 최근 잇단 사고에 대해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앞서 지난 22일에는 영평사격장 부근인 영북면 소회산리 소나무밭에 미군 105㎜ 대전차 연습탄이 떨어졌다. 지난해 11월엔 미군 사격훈련 도중 영북면의 한 사무실에 총알이 천장을 뚫고 날아들어 유리창을 관통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포천=전익진 기자 ijj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