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청래 "이승만,박정희 히틀러라고 지칭한 적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중앙포토DB]

새정치민주연합의 최고위원인 정청래 의원은 17일 “나는 이승만,박정희 대통령을 히틀러라고 지칭한 적이 없다”며 “내가 그런 발언을 한 것으로 주장하는 새누리당(의원)에 대해 사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BBS 불교방송 '양창욱의 아침저널'에 출연, “문재인 대표가 두 전직 대통령 묘소에 참배를 하자 유신정권 때 엄청난 탄압과 피해,고문, 징역살이를 (당)했던 원로 고문들께서 많은 전화를 주셨고, 강원도에 계신 김 아무개 고문이 그렇게 울분을 토하더라. 그래서 그것을 인용해 전달한 것”이라며 “거기에 내 생각을 얹지도 않았고, 이 정도로 당 정체성을 지켰던 분들의 울분과 분노가 있으니 당 대표께서는 이런 부분도 알아주셨으면 한다는 차원에서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어찌됐든 노골적인 비판 발언은 맞는 것 같다. 여야 할 것 없이 비판 여론이 극심한데 사과 같은 것 하실 생각이 없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정의원은 “네,네”라고 했다.

정 의원의 ‘히틀러’관련 언급이 나온 것은 지난 10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였다.

사회자와의 문답과정에서 정 의원이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독일이 유대인의 학살에 대해서 사과했다고 해서, 유대인이 그 학살현장이나 히틀러의 묘소에 가서 참배할 수 있겠습니까. 일본이 우리에게 사과했다고 해서 우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가서 참배하고, 천황 묘소에 가서 절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밝힌 대목이다.

당시 인터뷰에서 ‘강원도의 고문님’발언을 전했을뿐 자신이 직접 전직 대통령을 히틀러로 지칭한 것은 아니라는 게 정 의원의 주장이다.

하지만 당시 방송원고를 보면 먼저 정 의원의 관련 발언이 나왔고, 이후 사회자가 ‘우리의 과거를 독일과 비교하기는 어려운 것 아니냐’고 질문한 뒤에 정 의원이 ‘강원도의 고문’을 언급했기 때문에 향후 또다시 논란이 커질 가능성은 있다.

다음은 10일 YTN 라디오에 출연했던 정 의원과 앵커의 관련 문답.

▶앵커= “어제 이승만, 박정희 대통령 묘역참배 안 하셨는데, 그 이유를 간단하게 말씀해주시죠.”

▶정 의원=“지금은 당내 화합을 하고, 통합을 할 때이지, 당 내에 분란을 일으킬 수 있는, 그리고 당원들이 정체성과 선명성, 이런 것에 대한 요구를 전당대회 때도 많이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극심한 찬반 논란이 있는 행보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고요. 더군다나 첫 일정으로는 매우 곤란했다. 이런 이야기이고요. 저는 우리 헌법 전문에 나와 있는 법통의 1번이 상해임시정부법통이거든요. 그러면 당연히 백범 김구 선생의 묘소부터 갔어야 한다는 생각이고요. 또 하나는 지금 박근혜 정권이 박정희 시대의 2탄이다. 신 유신시대, 민주주의와 대선부정, 서민증세, 이렇게 민주주의와 국민의 행복을 탄압하는 이런 상황에서 박정희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그래서 피해자들을 먼저 위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대구평화공원에 누워 계신 인혁당 열사들에 대한 참배가 더 우선이어야 한다는 생각이고요. 그래서 박정희 정권 때 사법살인을 당한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는 행보가 더 먼저 있고, 그래서 피해자들을 먼저 위로하고, 그리고 나서 국민화합차원에서 가해자들에 대한 용서, 이런 것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는다. 취임 첫 행보로 박정희, 이승만 묘소를 가는 것은 적절치 않은 행동이다. 이렇게 저는 주장을 해서 가지 말라고 했는데, 가시더라고요."

▶앵커=“그러니까 지금 정 최고위원님의 말씀은 순서가 문제이지, 가는 것 자체는 큰 문제는 아니다. 화합차원에서 갈 수도 있다. 하지만 먼저 해결할 것이 있었다. 이런 말씀이신 것 같네요.”

▶정 의원=“저는 가지 않습니다. 진정한 화해과 용서, 이런 것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가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독일이 유대인의 학살에 대해서 사과했다고 해서, 유대인이 그 학살현장이나 히틀러의 묘소에 가서 참배할 수 있겠습니까? 일본이 우리에게 사과했다고 해서 우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가서 참배하고, 천황 묘소에 가서 절 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아직 그정도의 사과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런 행보는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문재인 신임 당 대표가 전당대회 직전에 저희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선명성’,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아래로 클릭한다. 좌도, 우도 아닌’ 그래서 중도세력을 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 의원=“저는 그 말 자체가 틀렸다고 보지는 않는데요. 어쨌든 어제 언론의 평가도, 박근혜 전면전을 한다면서 박정희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다는 것이 뭔가 언발란스하다. 이런 것이고요. 또 갔으면 화해와 용서, 그리고 본인의 뜻을 펼치면 되는데, 거기에 갔다오면서 가해자 이야기하고, 이렇게 하는 것은 뭔가 조금 부자연스러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앵커=“우리의 과거가 독일과 일본하고 비교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정 의원=“직접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어제 강원도의 한 고문님께서 울분을 토하시면서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앵커=“네, 그래도 조금 오버한 것 같아서 여쭤본 것입니다.”

▶정 의원=“아니, 대구에 있는 강창덕 고문님이라고 계십니다. 그분이 인혁당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사신 분이에요. 그분이 일제시대에 독립운동도 하고, 군사독재에 맞서 싸우고, 인혁당까지 피해를 보았는데, 그 분이 많이 우시더라고요. 89세 되신 고문님께서요.”

서승욱 기자 ss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