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30일 이런 내용의 논술고사 기준(가이드 라인)을 확정해 발표했다. 서남수 교육인적자원부 차관보는 "서울대 등 일부 대학의 2008학년도 새 대입전형안 공개 이후 본고사 부활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논술고사에 대한 사전 기준을 제시하고 사후 심의를 통해 제재함으로써 논술고사가 편법적인 본고사로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 교육부 31조간 대입 논술 가이드라인(아래한글자료)
그러나 수시 2학기 논술고사를 한 달여 앞두고 논술 유형이 바뀌게 됨에 따라 지망한 대학이 예고한 유형에 맞춰 논술을 준비해 온 수험생들은 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이날 논술고사에 해당하지 않는 문제의 유형을 제시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논술고사 기준을 제시했다. ▶단답형 또는 선다형 문제▶특정 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수학.과학과 관련된 풀이 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이나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 등이다.
교육부는 외국어 제시문 금지에 대해 "찬반 양론이 있었으나 제시문을 해석할 수 없으면 논술 자체가 불가능할 경우 이는 실제로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라는 다수 의견을 수용,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영어 제시문은 그러나 대학들이 '허용'을 요구해 온 사안이다. 서울대 이종섭 입학관리본부장은 "영어 제시문이 본고사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일단 교육부의 영어 제시문 불허 방침을 수용키로 했다"며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다시 검토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대학에서 실시한 논술고사가 이 같은 기준을 벗어났는지 심의하기 위해 교사.교수.전문가 등 18명으로 '논술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위원회는 올 수시 2학기부터 대학의 모집시기가 끝난 직후마다 대학별 고사의 개요와 문제를 받아 심의한다.
각 대학이 출제를 앞두고 사전 심의를 요청할 경우에도 심의해 의견을 제시한다. 심의 결과에 따른 제재 유형과 수준은 해당 학년도의 모든 전형이 마무리된 뒤 결정된다.
서울대 백순근(교육학) 교수는 이에 대해 "입시에서 논술이냐, 본고사냐 등의 기준을 제시하며 규제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라며 "조기에 학생 선발권을 대학에 돌려주는 등 대학의 자율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고3 아들을 둔 강도금(44.서울 가락동)씨는 "학원에서 영어논술을 준비해 왔는데 수능이 80여 일밖에 안 남은 시점에 갑자기 유형이 바뀌어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김남중.고정애.한애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