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히든싱어3‘ 경연곡 이승환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발매 8년만에 TV 음악차트 8위 재진입, ‘히든 효과’

중앙일보

입력

발매된지 8년이 지난 이승환의 노래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가 TV 음악방송 순위에서 8위에 진입하는 ‘음원 역주행’이 일어나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JTBC '히든 싱어'를 통해 불려지며 화제를 모은 곡이다.

JTBC '히든싱어3' 이승환 편은 동시간대 방송된 MBC '크리스말로윈 서태지 컴백쇼'를 제압하며 방송 이후 실시간 검색어는 물론 음원차트 역주행에 성공해 화제를 모았다. 특히 감동의 무대로 화제가 됐던 4라운드 경연 곡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는 무려 8년 만에 11월 첫째 주(10월27일~11월2일) ‘뮤직뱅크’ K-차트 8위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뮤직뱅크’ K-차트는 디지털 음원 65% + 음반판매 5% + 방송횟수 20% + 시청자 선호도 조사 10%로 집계된다.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는 2006년 발매 된 이승환의 정규 9집 ‘Hwantastic’의 타이틀곡이다.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는 그외에도 소리바다 10월 5주차 (10월27일-11월2일)에서 에픽하이의 ‘헤픈엔딩’을 누르고 주간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 JTBC 공식 유투브에서는 75만 회 이상이 재생되며 인기를 끌었다.

‘히든싱어3’ 출연 당시 이승환은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가 2006년 5월 방송된 MBC ‘휴먼다큐멘터리 사랑-너는 내 운명’편을 모티브로 만든 노래라고 밝혔다. 이승환은 “죽음도 갈라놓지 못한 주인공의 사랑을 보며 ‘나도 저들처럼 사랑했어야 했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15분 만에 곡을 만들고 작사는 3개월 정도 걸렸다”고 덧붙였다.

양성희 기자 shy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