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2차 국토계발계획 청사진을 보면|시청 중심 북쪽 30㎞지역|인구 안늘도록 정비촉진|?부국 정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서울을 제의한 수도권도 인구·공장 등이 포화상태다. 서울시내에서 1시간∼1시간 반 교통거리에 있는 서울변두리는 될 수 있는 한 개발이 억제된다.
정비촉진지역·개발억제지역·개발유도지역·자연보호지역·개발유보지역으로 나누어 지역특성에 맞게 정비된다. 서울시청을 중심으로 북쪽 30㎞지역에는 정비촉진지역으로 설정, 인구집중을 억제키로 했다.
서울시는 물론 의정부시, 파주군 주내면, 양주군 백석면·장흥면, 남양주군 별내면·진건면·수동면·미금면, 구리 읍과 고양군 전체가 이 지역에 해당된다.
80년 말 현재 서울인구는 8백51만 여명. 그대로 두면 10년 후에는 1천l백90여만 명에 이룰 것이기 때문에 협정규제를 통해 9백60여만 명으로 억제할 계획이다.
이 정비 촉진지역에서는 공장신실·학교 등의 증설은 원칙적으로 억제하고 비 공장지역의 공장은 반월·평택·향남 공업지구에 이전을 촉진한다.
개발억제지역은 인천시, 수원시, 부천시, 안양시, 시흥군, 광주군, 김포군의 김포읍·고촌면· 계양면· ?단면, 화성군의 반월면·매송면, 용인군의 양지면· 포곡면· 수지면· 구성면·기흥면 일대가 포함된다.
수도권의 부도심인 이들 지역은 유입인구를 억제하기 위해 예정된 공공기관·공단 등을 제의하면 개발행위를 억제한다. 이 같은 대책에도 불구하고 오는 91년까지 인천은 1백55만명 (현 인구 1백 10만명) 수원은 46만명 (31만명), 성남은 45만명(38만명) 의정부는 17만명(13만명) 안양은 31만명(25만명) 부천은 34만명(22만명)으로 증가될 것으로 추산하고있다.
개발유도지역은 서울 집중인구를 차단, 수용하기 위해 선정한 것. 경기도 화성군·평택군·용인군 일부지역과 안성군일대가 들어간다. 특히 이천과 평택을 성장유도 도시로 집중 계발한다.
이천주위에는 학교· 연구시설, 안성에는 대단위 목축단지 유치를 구상하고 있으며 평택은 공업배후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과천은 83년까지 신도시로 조성된다. 용인에는 대학 캠퍼스를 유치할 예정이다.
평택에는 LNG(액화천연가스) 수입기지 (저장 능력 3백만t)를 건실키로 확정되었다.
개발유보지역은 강화군·김포군·연천군·포천군·양주군의 일부지역으로 지역특수성 때문에 현재의 산업배치 수준을 계속 유지하며 가평군·양평군·여주군은 자연경관을 최대로 보존, 관광휴양지로 특성을 갖추기로 하고 자연보호 지역으로 설정했다.
서울외곽 교통은 대량수송체제가 갖추어진다. 기존 경부선 의에 서울∼대전간 1백60㎞의 고속전철을 착공할 예정이고 수원∼남 인천간 53·2㎞의 수인 선을 83년 착공, 86년까지 광궤화한다.
서울∼양재동∼판교 구간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서울외곽 동부지역 수송수요에 맞추어 성남∼판 교간 2차선 8·2㎞의 고속도로와 인천∼?양간 75㎞, 반월∼신갈사이 88㎞의 고속도로를 신설하면서 서울∼부천, 서울∼수원간 기존고속도로를 확장하여 수도권 교통망을 확충 할 예정.
수도권 생필품·공업지대소요 화물을 적기공급하기 위해 별도의 유통기지와 화물기지를 설치하기로 했다.
고양군 신도읍에 대단위 유통기지를 세우고 용인군 기흥면 신갈 리에는 연 4천7백만'의 화물처리 능력을 갖춘 서울 남부화물기지, 서울에는 연2백만의 생필품 유통을 위해 성북 화물기지를 건실 한다.
인천항도 명실공히 수도권의 관문 항으로 확장할 예정. 방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1백6억원을 투입, 능력을 현재의 연9백32만t에서 2천3백50만t으로, 최대선 접안 능력을 50만t급에서 1백만t급으로 늘린다.

<박병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