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씨, 유병언 그림자 수행…구원파선 ‘목수’로 통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양회정(사진)씨는 구원파 내에서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의 ‘그림자 수행원’으로 통한다. 양씨는 평소 구원파 총본산인 금수원 옆에 위치한 오곡리 별장을 관리해 왔다. 유 회장이 디자인한 목공예품을 제작하는 일을 담당해 구원파 신도들로부터 ‘목수’로 불렸다고 한다.

 또 유 회장의 벤틀리 차량을 관리하면서 운전면허가 없는 유 회장을 위해 이모(56) 금수원 상무와 함께 번갈아 운전을 해 줬다.

 양씨의 부인 유모(52)씨 등 가족 전체가 구원파 열성 신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들은 아해프레스 프랑스의 직원이다. 유 회장의 사진작품 전시와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다. 양씨는 올해 5월 3일 벤틀리 차량으로 유 회장을 순천 송치재 별장으로 데려갔고 현금 가방과 유 회장을 숨길 ‘비밀 벽장’ 두 곳을 만들었다. 이후 ‘김엄마’ 김명숙씨와 함께 도피계획을 짜고 경기도 안성과 순천을 여러 차례 오가며 음식을 날랐다.

  양씨의 존재가 처음 드러난 것은 5월 29일 전북 전주의 한 장례식장에서 확보된 폐쇄회로TV(CCTV)가 공개되면서였다. 5월 25일 상황이 녹화된 CCTV에는 유 회장과 비슷한 체구의 남성이 장례식장 주차장에서 내려 다리를 절며 걸어가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검경이 양씨를 유 회장으로 오해해 수사에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양씨는 그동안 유 회장의 최후 행적과 20억원으로 알려진 도피자금 중 일부의 행방을 알고 있는 인물로 꼽혀 왔다. 하지만 그는 검찰 조사에서 “5월 24일 밤 별장에서 유 회장과 헤어진 뒤 인근 수련원에서 자다가 다음 날 새벽 검찰이 찾아와 전주로 곧장 간 뒤 유 회장의 행방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순천 별장에 있을 때 가방을 보긴 했으나 돈을 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