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가개조 '소신 총리' 택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2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후보자는 “개인적 삶을 모두 버리고 비정상적 관행의 제거와 부정부패 척결을 통해 국가와 사회의 기본을 바로 세우겠다”고 말했다. [변선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신임 국무총리에 안대희(59) 전 대법관을 지명했다. 동시에 남재준 국정원장과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국정운영의 중요한 축인 내각과 국정원, 청와대 안보라인 책임자가 모두 바뀌게 됐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박 대통령이 국가 개조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 인적 쇄신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다.

 안 후보자는 총리 지명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한 국가 개조에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헌법과 법률에 따라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해 국가가 바른 길, 정상적인 길을 가도록 소신을 갖고 대통령께 가감 없이 진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 때 대선자금 수사를 지휘하면서 ‘국민 검사’란 명성을 얻은 안 후보자는 2012년 8월 박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 합류했다. 하지만 중수부 폐지 공약 등을 놓고 마찰을 빚어 박 대통령과 소원해졌다 .

 그러나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개조의 적임자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은 결국 ‘안대희 카드’를 빼 들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안 후보자의 강직함과 개혁성, 과감한 추진력을 높이 샀다” 고 말했다. ‘관리형’에 가까웠던 전임 정홍원 총리와 달리 안 후보자에게는 실질적 권한과 정치적 무게가 실릴 것이란 전망이 다. 안 후보자는 대선 캠프의 정치쇄신위원장 시절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 근절을 위해 책임총리제 공약을 다듬은 당사자이기도 하다.

 외교안보 라인 두 수장 의 전격 교체는 인적 쇄신의 신호탄이자 지방선거를 앞둔 ‘세월호 민심’ 수습책의 일환이란 분석이다. 육사 장성 출신인 두 사람 모두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남 전 원장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 논란,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 정치적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김 전 실장은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자초해 교체 대상으로 지목돼 왔다. 대북 강경라인의 핵심으로 분류되는 두 사람의 경질로 향후 대북 정책에 대한 유연성이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정운영 기조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신임이 남달랐던 남 전 원장과 김 전 실장을 전격 경질한 건 야당과 민심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는 신호로 읽힌다.

 박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김기춘 비서실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커졌다. 김 실장까지 교체할 경우 국가 개조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칫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고 판단한 듯하다.

 후속 개각 폭도 커질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 관련 부처인 안전행정부·해양수산부·교육부 장관 외에도 현오석 경제팀, 이명박 정부에서 임명된 김관진 국방부 장관 등의 교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조각(組閣) 수준의 개각이 될 것”이란 말도 나온다.

  개각 시기는 6·4 지방선거 이후가 유력하다. 여권 관계자는 “차기 경제부총리로 최경환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며 “경제라인도 정무감각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박 대통령이 받아들인 것”이라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검찰 출신을 연속 기용한 것은 국민적 기대를 외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글=신용호 기자
사진=변선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