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소샤(扶桑社)판 역사교과서 2005년 검정신청본과 검정통과본을 비교.분석한 신주백(사진.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 박사의 말이다. 그의 지적은 검정신청본과 검정통과본이 보이는 용어상의 차이를 일종의 '준비된 수순'으로 보는 한국 학계의 비판적 분위기를 대변한다.
신 박사는 "일본 역사교과서를 평가하는 기준은 2001년에 나온 현행판이 아니라 1997년의 교과서 검정 수준이어야 한다"고 했다. 위안부 문제를 적지 않고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은폐.미화한 2001년 판 자체가 문제인데, 2001년 판을 어떻게 2005년 판의 개선.개악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느냐는 뜻이다.
97년 일본에서 발행된 7종의 역사교과서는 모두 위안부 문제와 일제의 침략 사실을 썼다. 일본 교과서의 이 같은 '전향적 개선'에 반발해 결성된 우익단체가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고, 이 모임이 지원해 2001년 선보인 교과서가 바로 문제의 후소샤판 역사교과서다.
조선과 청나라의 관계를 '복속'(검정신청본)이라 했던 것을 검정통과본에선 '조공'으로 바꾸고, 또 '조선의 근대화를 도운 일본'(검정신청본)이란 표현을 검정통과본에선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으로 고친 점에 대해 신 박사는 "단어만 바꾸고 침략적 역사관은 그대로 유지하는 얄팍한 계산"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내용에선 조선이 청나라에 예속된 국가였다고 왜곡하고 있으며, 일본이 조선을 근대화하는 데 공헌했다는 논조도 바꾸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서술 내용에 있어 달라진 건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그는 "일본서적신사(日本書籍新社)에서 출간한 중학교용 역사교과서는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조선 침략'또는 '대륙 침략'이라고 적고 있다"면서 "일본에 후소샤판과 같은 나쁜 교과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놓쳐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신 박사는 또 일본 문부성이 만든 '중학교 학습지도요령'부터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러.일전쟁과 관련해 문부성은 '대륙을 둘러싼 국제정세'에서만 전쟁의 배경을 쓰라고 지시하고 있으며, 후소샤판 역사교과서는 문부성의 지도요령을 충실히 따라 러시아에 전쟁 책임을 떠넘기고 있기 때문이다. 신 박사는 "82년 역사왜곡 파동 때 일본 정부가 국제 관계를 고려해 검정 기준으로 만든 '근린제국 조항'을 일본 정부 스스로 파기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배영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