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자동차 값이 국제가격보다 엄청나게 비싼 이유는 규모의 영세성과 국산부품의 가격고 이외에 원가구성에서 지급이자, 판매비등 간접비 비중이 과다하게 책정된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주목된다.
4일 관계당국에서 밝혀진 신진·현대 등 일부자동차 「메이커」들의 승용차 원가계산서에 의하면「포드」20M의 경우 간접비가 대 당 44만여 원으로 기업이윤 및 세금을 제외한 총 원가의 23.3%나되며, 신진의 「코로나」는 15만8천원으로 14%에 달하고 있다.
이 원가계산서는 지난번 가격인상근거로 제출된 것으로서 고대기업경영연구소 등 전문기관의 계산결과를 그 기초로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