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야협조체제 다각구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공화당은 폭넓은 여·야 협조를 위해 안보와 통일문제에 관한 초당협의체구성과 정책쟁점별 당 정책기구간 협의정상화 등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공화당은 또 정치쟁점에 따라 여·야 중진회담을 유기적으로 활용하고 여·야 공동주최로 공청회를 여는 등의 여·야 협조방안을 연구, 야당의 체제개편이 끝나는 대로 중진회담을 열어 제의할 방침이다.
고위소식통은 31일 『다각적인 여야협조방안이 선거전부터 거론됐으나 5·25총선 결과 여야의 협조가 더욱 긴요하게돼 광범한 협조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며 우선 6월 중순 이후 여야중진회담을 열어 야당과 8대 국회개원일자, 의장단 및 위원장 선출문제협의 때 정책협조방안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여야협조체제구축과 함께 재야인사를 많이 기용하겠다는 박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앞으로 있을 개각에는 재야의 새 인물이 기용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이번 개각이 부정부패를 일소하고 서정을 쇄신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주는 「라인업」을 국민이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그 근거를 설명했다.
한편 신민당의 정해영 원내총무가 제기한 8대 국회의 상임위원장직을 일부야당에 할애해야한다는 주장에 대해 공화당 간부들은 한결같이 『정부의 시책수행에 차질이 온다』는 이유를 들어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화당은 내주 중에 당무회의, 6월 중순에 당선자회의를 열어 선거결과를 분석하고 예상외로 의석이 줄게 된 책임소재를 규명하며 앞으로의 국회운영과 여야협조방안을 세울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