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정치참여-「마거리트·미드」여사의 논문에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미국의 인류학자 「마거리트·미드」여사는 근착 「레드·북」지에 『여성과 정치』라는 논문을 기고, 정치에 대한 여성들의 자각심을 호소했다.
다음은 「미드」여사의 논문을 간추린 것이다.
사실상 많은 수의 여성들이 투표권을 갖고있으나 그들은 남성들의 이익을 위해 남성들에 의해서 추천 받은 후보자들을 투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여성들에게 참정권이 부여 된지 5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성의 정계진출은 극히 부진하다.
1960년 미국에는 17명의 여성의원이 있었고 현 91대 의회에는 10명의 하원의원과 1명의 상원의원이 있을 따름이다.
많은 여성들이 지방 또는 국가적인 중대사에 관해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정치적인 면에 여성이 좀더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려면 필연적으로 여성의 정치의식이 다음과 같이 바꾸어져야한다.
①각개인의 책임 있는 행동이 진실한 자각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여성들은 그들이 어린이 특히 딸을 위해 모범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젊은 여성의 정치에 대한 태도를 바꾸어야만 한다.
오늘날 국가적인 여러 문제가 자신의 어린이의 안정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 보다 정치에 관심을 쏟아야한다.
미래에 일어날 일들은 불확실한 것들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그 결정권을 이양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므로 여성들이 정치에 참여, 많은 난관을 타개해 나가야 한다.
그러면 여성들이 어떻게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그들은 어떤 인종이나 종교적인 소집단 등이 행했던 투쟁을 그대로 계승, 밀고 나가야 한다.
그들을 환영하든 안 하든 간에 정치에 뛰어들어야만 한다.
그들은 정치적인 조직에 가입함으로써 그들이 어떻게 움직여야할지를 배우게 되고 정치적인 흥정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흥정에 어떻게 참여할 것인 가도 터득하게된다.
어떤 분야에서 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자를 투표할 경우 여성들의 이해를 지지해줄 수 있는 후보자를 요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성은 이러한 일들을 가능하게 행할 수 있는 자신의 「그룹」을 조직해야만 될 것이다.
여성들이 조직한 단체는 대개 소수집단이며 특별한 이익을 추구키 위한 단체가 아니다.
전 인구의 반 이상을 여성이 차지하고 있으며 모든 계층·인종·소수집단·모든 연령층에 여성들이 속해있다.
그들은 국민학교 졸업자에서 대학졸업자에 이르는 모든 교육수준과 대부분의 직업·기술 그리고 모든 정치적인 신념을 대표하고 있다.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치적 결정이란 이 세상에 없는 것이다.
여성들은 법률적으로나 실재적으로나 결혼·이혼·산아제한·세금·사회적인 보장과 고용 등에 있어서 많은 차별대우를 받았었다.
그러나 오늘날 여성들이 깊은 관심을 가져야할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의 안녕·생존에 영향을 미칠 문제들이다.
여성들은 그들의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공통적인 책임감을 지녀야한다.
여성들은 실제적인 정치에 기여할 수 있는 위대한 기술을 지니고있다.
대개의 여성들이 갖추고 있는, 매사에 조심하고 신중을 기하는 「훈련된 능력」은 정치에 필요한 위대한 기술이다.
이러한 조심스럽고 주의 깊은 태도는 자기가 소속된 조직전체에 새로운 이익을 준다.
신중성이라고 하는 재능은 책임 있는 정치적인 권력을 남녀가 분배해야한다는 새로운 개념의 발전을 위해서는 틀림없이 남성의 협조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합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