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국대 GLOCAL캠퍼스] 교사 추천서는 받지 않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건국대 GLOCAL(글로컬)캠퍼스는 수능우선학생부 전형을 신규 도입했다.

건국대 GLOCAL(글로컬)캠퍼스는 전체 모집인원 1921명의 60%인 1156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GLOCAL(글로컬)캠퍼스는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1차와 2차로 나누어 실시하며 각 전형간에는 면접고사일이나 실기고사일이 중복되지 않을 경우 수시모집 지원 6회 이내의 범위에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1차 수시모집은 9월에 총484명을 모집한다. 일반(면접)전형으로 258명을 선발하고 입학사정관전형인 KU자기추천전형으로 119명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2차 수시모집은 11월에 총637명을 모집한다. 수능우선학생부전형으로 525명을 선발하고 입학사정관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으로 58명을 선발하게 되며 농어촌학생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수능우선학생부전형 신규 도입= 2014학년도 신규 도입하는 수능우선학생부전형은 학생부 성적이 미진하나 수능성적이 우수한 국내 고등학교 2010년 2월이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2013학년도 학생부우수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이었으나, 2014학년도 수능우선학생부전형은 우선선발과 일반선발기준으로 구분하여 신입생을 선발하게 된다.

우선선발은 각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80%를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영역의 상위 2개 등급의 합이 7(간호학과는 5)이내인 지원자 중에서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일반선발은 각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20%를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영역의 상위 2개 등급의 합이 8(간호학과는 6)이내인 지원자 중에서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모든 영역의 수능등급은 A,B형 구분없이 반영하며 학생부는 반영교과군 내 본교지정 과목의 석차등급이 적용된다.

 ◆입학사정관제=올해 입학사정관제는 3개 전형으로 단순화했다. 수시 1차에서 일반계고교 출신자는 ‘KU자기추천전형’으로 지원 가능하며, 모집인원은 119명이다. 특성화고교 출신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으로 지원 가능하며, 모집인원은 33명이다. 수시 2차에서는 농어촌 및 도서벽지 지역 소재 고교 출신자를 대상으로 ‘농어촌학생전형’이 시행되며 58명을 모집한다.

염지숙 입학처장

 올해부터는 작년까지 받았던 교사추천서는 받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공통양식을 사용하여 수험생의 부담을 대폭 줄였다. 또 자기소개서에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성과만 기록할 수 있어서 사교육 유발 요소를 없앴으며, 학교생활기록부가 평가의 주요한 요소로 자리잡음으로써 공교육을 강화하는 입학사정관제의 목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KU자기추천전형’과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인성을 바탕으로 전공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열정과 지적 탐구력, 그리고 의사소통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한다. 1단계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영역(내신)으로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와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정성평가로 이루어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