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 진행 막으려면…

중앙일보

입력

미네랄·칼슘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키엘 파워풀 링클 앤 포어 리두싱 크림과 파워풀 링클 리두싱 아이 크림.

피부 나이를 좌우하는 4가지 지표는 피부 칙칙함, 탄력 저하, 기미 주근깨 같은 색소 침착, 모공 확장 정도 등이다. 노화된 피부일수록 탄력성이 떨어지고 수분 함량이 적어지면서 표면이 거칠어진다. 아울러 색소 침착이 많아지면서 피부가 칙칙해지고 모공은 눈에 띄게 넓어진다. 이러한 피부 노화 징후를 예방하고 노화 진행 속도를 느리게 하려면 미네랄과 칼슘 성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푹 잘 자고 아침에 일어났는데도 얼굴색이 칙칙해요. ‘오늘 따라 이상하게 화장이 잘 안 먹는다’ 싶었지만 다음 날도 마찬가지고?. 양 볼에 각질도 계속 일어나서 여간 신경이 쓰이는게 아니에요.”

주부 이선경(29·서울 삼성동)씨는 요즘 피부 컨디션 때문에 고민이다. ‘피곤해서 그런가’ 해서 비타민제도 먹어보고 마스크팩도 꾸준히 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해봤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다. 환절기와 스트레스 때문이 아니라 피부노화가 시작된 것이다.

멜라닌 색소 활성화, 콜라겐 재생 촉진하는 구리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피부 상태는 크게 달라진다. 안티에이징을 위해 각종 에센스와 아이크림·영양크림 등 다양한 고기능성 화장품을 써보지만 많이 사용한다고 좋은 건 아니다. 각자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피부 노화 예방에 어떤 성분이 효과적인지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피부 노화를 막는데 효과적인 성분 중 미네랄과 칼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네랄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단백질 등 주요 영양소가 에너지로 바뀌고 쓰이는 과정에서 화학반응이 잘 이뤄지도록 돕는 촉매제이자 윤활유 역할을 한다. 세포가 활성화되고 인체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미네랄은 우리 몸에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칼슘은 표피에서의 재생 속도를 조절하고 새로운 세포로 교체되는 속도를 촉진시켜준다. 칼슘이 부족하면 새로운 세포가 빨리 생겨나지 못해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진다. 또 칼슘은 멜라닌 세포를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세포에 대한 항산화제로도 작용한다. 피부에 유분이 너무 적으면 쉽게 건조해지고 외부 자극에도 예민해져 피부 노화와 손상이 촉진되는데 칼슘 성분은 피부에 유분막을 형성해 피부 보습 상태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구리는 피부 미용에 주요한 성분으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 활용돼 왔다. 피부의 멜라닌 색소 활성화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콜라겐과 엘라스틴(탄력섬유) 간 결합을 강화해 피부의 두께와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산화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시켜주는 데도 효과가 있다.

피부에 좋은 성분, 먹지 말고 발라야 효과 커

많은 사람이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칼슘을 섭취하고 있다. 그것만으로 안티에이징에 효과가 있을까. 칼슘 성분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는 것과 비교해 어떤 방법이 노화 예방에 효과적일까.

블룸 클리닉 권용현 원장은 “구리와 칼슘은 피부뿐만 아니라 인체 전반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과 직접 피부에 발라주는 것 모두 도움이 된다”며 “하지만 피부 노화 관리가 주 목적이라면 먹는 것보다 바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권 원장은 “음식물을 통해 구리와 칼슘을 섭취하는 경우 체내에서 소화·흡수된 양 중 피부에 도달하는 양은 극소량에 불과하기 때문”이라며 “피부에 직접 바른 성분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이 피부에 작용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보다 더 높은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주름과 모공에 탄탄한 힘을 채우는 고기능성 안티에이징 제품을 만들기 위해 칼슘과 미네랄 성분에 주목했다. 그 결과 피부 노화 관리에 탁월한 필수 미네랄 성분인 카퍼와 칼슘 성분을 통해 피부 탄력을 강화해주는 안티에이징 제품인 ‘파워풀 링클 앤 포어 리두싱 크림’ ‘파워풀 링클 리두싱 아이 크림’을 출시했다.

파워풀 링클 앤 포어 리두싱 크림은 주름, 눈에 띄는 모공, 거친 피부결을 케어해 탄탄한 피부로 가꿔주는 크림이다. 체내 필수 미네랄인 카퍼와 칼슘 성분이 함유돼 피부 탄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피부 속 탄력의 바탕이 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도와 주름을 개선·예방해주며 노화로 인해 늘어난 모공을 관리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엄선된 살구씨 오일 성분이 건조하고 푸석해진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윤기 있고 매끈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파워풀 링클 리두싱 아이 크림은 눈가 피부에 탄력을 부여해 주름을 완화시켜주고 눈가 칙칙함과 처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세안 후 기초 손질을 한 다음 눈가에 점을 찍듯 소량을 발라 톡톡 두드리면서 꾸준히 발라주면 매끈하고 또렷한 눈가를 회복할 수 있다. 파워풀 링클 앤 포어 리두싱 크림은 50㎖ 7만 7000원대, 파워풀 링클 리두싱 아이 크림은 14㎖ 6만3000원대다.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사진="김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