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종합 뉴스 포커스] 1월 30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 여행 메모

강원도 고성군이 한국어·영어·일어·중국어 등 4개 국어로 만들어진 관광홈페이지를 구축,오는 2월10일쯤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6천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제작한 이 홈페이지에는 ▶주요 관광지▶문화유적▶레저·스포츠▶테마여행▶여행정보▶축제기행▶열린마당▶민박집 바로가기▶관광책자 서비스 코너 등 고성지역의 다양한 관광정보를 담을 예정이다.홈페이지 주소는 ▶한국어(tour.goseong.org)▶영어(eng.goseong.org)▶중국어(cha.goseong.org)▶일어(jpn.goseong.org)등이다.

*** 자치 행정

강원도 화천군은 여성의 군정참여 기회를 넓히기 위해 2007년까지 이장의 30%,반장의 50%를 여성에게 할당키로 했다.군은 이를 위해 여성이 신임 이장을 맡은 마을에는 3천만원,반장을 맡은 마을은 5백만원의 포상사업비를 지급할 계획이다.또 군청 홈페이지에 ‘여성의 소리’를 개설해 여성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각종 위원회의 여성 비율을 40%까지 높일 방침이다.

*** 지역 경제

국내 처음으로 문을 연 제주의 내국인 면세점에 대한 이용객 제한이 풀릴 전망이다.제주도는 지난해 12월 말 제주공항과 제주항에 설치된 내국인면세점의 이용객 제한연령을 현행 19세 이상에서 아예 없애는 방안을 정부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라고 밝혔다.도는 또 면세점 이용객의 1인당 구매한도를 1회 미화 3백달러 이하로 제한했지만,외국인은 제한 없이 물건을 살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개선할 방침이다.

*** 새얼굴

오는 9월 대구에서 열리는 제 12회 대구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의 집행위원장에 이형록(38)씨가 선임됐다.대구휠체어마라톤은 보스턴(미국),오이타(일본)대회와 함께 세계 3대 장애인마라톤대회로 꼽힌다.이 신임위원장은 “시민참여를 이끌어 내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대구출신으로 개인사업가인 그는 장애인인권문제연구소 소장 등 장애인 관련 단체 등에서 일해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