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 하나 띄우려면 70억 든다?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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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체에서 제품 하나 만들 때 광고비는 어느정도 들까? 보통 출시 기념 광고라면 1년에 20~30억 정도. 하지만 이것 가지고 사람들에게 제품 인식 조차도 못 시킨다고.

어느정도 인지도 있으려면 50억 정도 투입해야. 그리고 작정하고 각인 시키려면 70억 정도 투자하면 된다고. 업계 공식처럼 여겨지고 있는 액수라고.

CJ 제일제당의 컨디션이 70억 이상 투자한 사례. 출시 첫 해 70억 정도 투자해 각인시키고, 2년째도 70억 정도. 3년째부터 간간히 광고하면 베스트셀러로 갈 수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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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지영 기자 jybae@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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