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현대화를 위한 교육계획|제14회 교육주간에 붙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대한교련은 제14회 전국교육주간(6일∼12일)행사주제를 「조국의 근대화를 위한 교육계획」으로 정했다. 종래 경치·경제·사회분야에서 흔히 써오던 유행어 「조국근대화」가 교육에까지 파고들어 국가발전의 공통된 관심사로 등장한 것이다. 「근대화 작업」이란 두말 할 나위도 없이 「잘 살아보자는 국민들의 욕망에서 시작된 운동」.
이 운동의 관건(원동력)이 바로 교육계획이라고 교련당국자는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국가발전에는 어느 하나이고 교육의 힘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없고 경제발전의 요소인 인구·자본·생산조직·기술(자연자원제외) 등이 모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도 종래에는 전략적 교육계획이 소외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교육을 막연하게 「국가백년대계」 라고만 일컫는 컷이 아니라 「교육투자론」내지 「인력개발론」의 근거 밑에서 교육이 부담해야할 교육내적 각성의 길을 찾아야겠다는 것이 이번 주간행사의 목적이다.
특히 교련은 제1차대전 후의 「덴마크」나 2차대전 이후의 일본이 모두 「교육 정도가 높은 인력」으로 부흥했다고 지적, 앞으로는 우리도 『교육의 뚜렷한 「비전」』에 따라 내일의 산교육을 찾아야겠다는 뜻에서 「교육 우선의 국책 실현」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대한교련은 이같은 교육계획에 대한 대정부 건의와는 별도로 자체 내에서는 당면한 교육과제를 교육계획의 기초작업으로서 주간 일점에 제시하여 매우 흥미를 모으고있다. 「사친의 날」(6일) 「직업보도의 날」(7일) 「체위향상의 날」(8일) 「한글날」(9일) 「사은의 날」(10일) 「연구수양의 날」(11일) 「윤리확립의 날」(12일) 행사가 바로 그것.
이 가운데 「사친의 날」실정문제에 대해서는 『혹시 사친회를 부활시키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하고 성급하게 넘겨짚는 당국자의 사견도 있으나 어쨌든 건전한 교육의 의미에서의 「사친」의 의견교류가 아쉬운 것만은 사실인 것 같다. 우리 나라는 5·16후인 62년1학기부터 각급 학교의 사친회가 갖가지 물의와 폐단을 이유로 폐지됐었다.
본래 사친회에는 교육적인 기능과 재정적인 기능 두 가지가 있는데 5·16이전의 사친회운영실태는 ⓛ학생진학지도 ②가정교육과 학교교육간의 연계 ③학교교육계획에 대한 학부형의 참여 등 교육적 기능을 완전히 저버렸었고 심지어 재정적 기능마저 교원의 후생보조를 핑계로 숱한 잡음을 일으켰었다.
그 때문에 혁명정부가 사친회의 재정적 기능을 따로 떼어 학교시설 협조기관으로서의 「기성회」로 발족시켰던 것이며 그 결과로 현재는 사친회의 두 기능이 모두 상실된 상태. 일부교육계에서는 사친회부활을 주장하고 있지만 문교부 당국자는 「아직도 시기상조」라는 「코멘트」다. 그러나 「체위향상의 날」에 대해서는 전폭적으로 찬성, 오히려 현재의 보건교육체제를 혁신해야겠다rh 까지 말하고있다. 『체육을 통한 현재의 적극적인 체위향상책보다는 위생·양호 등 소극적인 건강관리에 더 치중해야겠다』는 얘기다. ①과외공부 등에 시달리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급식 강화 ②학교위생시설 확충 ③현재 18학급 이상 학교에 1명씩 있는 양호교사를 18학급 이하 학교에도 배치 ④의무교육재정을 건강관리에도 돌려 현재의 유명무실한 교의 대책개선 등-대한교련이 「체위향상의 날」행사로 내세운 「친선체육대회」보다는 한층 더 근본적인 곳에 행정, 시책의 눈을 돌려야겠다고 당국자는 진단하고있다.
그런데 교련이 이번에 설정한 주간일정 중 「사은의 날」취지는 교련과 문교부간에 다소 거리가 있는 듯.
문교부 당국자는 『학생이 은혜를 저버릴 수 없도록 하는 교육분위기를 스승이 먼저 조성해야 한다』고 기염. 원래 교육의 본질은 「조건없는 사랑」「순애의 정신」이라는게 이 당국자의 주장이다.
옛날부터 전해오는 「군·사·부」삼위일체의 전통이 최근의 개인주의적 사조에 깃들여 변화되어가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스승이 사은을 바랄 것이 아니라 피교육자에 대한 사랑, 문화창조에 대한 흠모감 등 교사들의 자질향상으로 스승의 권위가 부모에 앞설 정도까지 부단히 노력해야한다』고 당국자는 강조하고있다.
요컨대 이같은 일련의 노력 내지 당국과 교직자 상호간의 건의가 결실을 거두기만 한다면 「조국 근대화를 위한 교육계획」이 결코 구호에만 그치지는 않을 것이며 국가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서의 교육사명이 제대로 이행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진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