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신] 3·1절 맞아 문화·전시행사 개최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3·1절 맞아 문화·전시행사 개최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94주년 3·1절을 맞아 다음 달 1일 다양한 문화·전시행사를 개최한다. 문화행사로는 3·1만세운동 재현행사와 가장 큰 태극기 그리기 서예 퍼포먼스, 나라사랑댄스 등이 열린다. 전시행사로는 독도사랑 마음을 고취하기 위한 독도사진 야외특별전, 3·1정신계승 나라사랑 한마음 걷기대회가 열린다. 이밖에 태극바람개비 만들기, 무궁화 만들기, 태극 손도장 찍기, 가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볼거리가 마련된다.

천안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천안시가 지역 물가안정을 위한 시책을 추진한다. 시는 먼저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추석, 연말연시 등 물가불안시기에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할인판매업소와 착한가격업소, 옥외가격표시업소를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까지 지정한 570개 할인판매 업소를 모두 700개로 늘리고 착한가격업소도 지난해 105개 업소에서 150개로 늘리는 등 업소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자동차 번호 선택 시스템 운영

자신의 자동차 번호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졌다. 천안시 차량등록사업소는 차량을 등록할 때 민원인이 직접 차량번호를 고를 수 있는 ‘자동차 등록번호 선택시스템’을 민원창구에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자동차번호 10개를 터치스크린 모니터에 띄워 민원인이 번호를 직접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민원대기 중에는 민원실에 설치된 TV모니터를 통해 각종 시정안내도 함께 볼 수 있어 다양한 행정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아산소방서 CPR 홍보대사 위촉

아산소방서(서장 김봉식)는 22일 생명존중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2013년 ‘CPR 홍보대사 위촉식’을 실시했다. 또한 이날 아산소방서는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한송희 교수를 생명지킴이 CPR(생명소생술)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한 교수는 심 정지 환자의 구명률 제고와 CPR 교육의 중요성을 다방면으로 알리기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을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보급·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도 하게 된다.

연 5회 발간 ‘건강아산’ 구독 신청

아산시보건소(소장 김태근)가 보건소의 사업홍보와 유익한 건강정보 등을 수록한 ‘건강아산’ 책자를 연 5회 발간하며 구독을 희망하는 시민에게는 우편서비스를 펼쳐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아산’은 보건사업 홍보, 건강컬럼, 건강기획, 보건사업 이모저모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을 실었다. ‘건강아산’을 우편으로 정기적으로 받아보고 싶으면 아산시 보건소 통합건강관리실로 신청하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신청 문의 041-537-3435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교육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1일 농업인 200명을 대상으로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농업인들의 조작기술이 미숙해 안전사고에 노출되고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농기계의 기본 작동 원리 및 운전 조작법, 자가 점검 및 정비기술 등을 교육했다. 농기센터 농기계팀은 농번기에 농업인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공휴일 비상근무를 실시할 예정이며 올해부터는 당일 오전 7시부터 대여농기계를 출고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