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코스에 참여했던 이지훈군 대학 입사관전형 합격

중앙일보

입력

이지훈 군은 “카네기 코스를 통해 내 꿈에 확신을 갖게 됐다”며 “카네기에서 배운 내용이 대학 입학뿐 아니라 미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지훈(서울 경문고3)군은 이달 1일 경인교대(인천 계양구)로부터 입학사정관제 최종 합격통지를 받았다. 교무실에서 합격을 확인한 뒤 자기도 모르게 두 주먹을 불끈 쥐며 “으아~”하고 소리를 질렀다. 이 군은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교사라는 꿈을 키워왔는데, 오랜 꿈이 실현됐다는 기쁨에 환호성이 저절로 나왔다”고 함박웃음을 지었다.

 이 군은 합격의 비결로 ‘카네기 리더십 코스’를 첫 손에 꼽았다. “고2 여름방학 때 3일간 진행된 카네기 리더십 코스에 참여했다”며 “이 사흘 동안 입학사정관제에 제출할 내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대부분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진로 구체화돼 포트폴리오 작성에 도움

카네기 리더십 코스의 커리큘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는 ‘비전 트리 완성하기’다. 큰 종이에 나무를 그려 놓고, 열매 모양의 빈 칸에 자신의 꿈을 채워넣는 것이다. 이 군은 자신의 비전 트리에 꿈을 써넣다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고. “저는 교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그냥 습관처럼 했던 것 같아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은지도 모른 채 그저 ‘교사가 돼야지’하는 막연한 꿈만 꾸고 있는 거였어요.”

 이군은 리더십 코스 기간 내내 자신의 꿈을 구체화시켜 비전 트리를 제대로 완성하기 위해 애썼다. 강사도 적극 도왔다. 이군이 “어떤 교사가 돼 있을지 잘 떠오르지 않는다”고 물으면, “가족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라”며 “어떤 부인과 몇 명의 자녀를 두고 주말에는 어디로 놀러갈 것 같냐”고 생각의 범위를 넓혀줬다. 이 군은 “코스 기간 내내 ‘20년 뒤 내 모습’에 대해 다양한 상상을 하며 행복감을 느꼈다”고 얘기했다.

 이때 완성한 비전 트리는 그대로 입학사정관 전형에 제출할 자기소개서의 원본이 됐다. 이 군은 “자기소개서 문항 중에 ‘자신에게 교사란 어떤 의미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라’는 내용이 있었다”며 “카네기 코스를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보지 않았다면 제대로 된 답을 쓰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네기 코스’로 미래 모습 고민 계기 마련

‘경청하기’도 카네기 리더십 코스를 통해 익힌 습관이다. 코스 기간 동안 대여섯 명씩 조를 이뤄 협업을 할 때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잘 듣고 맞장구를 치는 연습을 했던 것. 이군은 “처음에는 말도 잘 못하고 수줍어하던 친구도 경청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니까 달변가로 변하더라”며 “그 뒤로는 누군가 이야기를 시작하면 집중해 듣는 습관이 생겼다”고 말했다.

 경청의 습관은 면접 시험장에서 빛을 발했다. 경인교대의 면접은 6명의 응시생이 감독관과 함께 집단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군은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를 웃음 띤 얼굴로 집중해서 듣고 맞장구도 쳐가며 면접 내내 여유있는 태도를 보였다. 자신과 다른 주장을 펼치는 학생들의 말에도 “아, 그럴 수 있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 군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다보면 긴장도 풀리고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도 더 잘 떠오른다”며 “카네기에서 배운 경청과 배려의 습관 덕분에 면접을 잘 마칠 수 있었다”며 웃었다.

 이 군은 “3일간의 리더십 코스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 전까지는 한번도 내 인생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막연하게 살아왔던 거죠. 코스에 참여하면서 내가 왜 교사가 돼야 하는지, 미래에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게 됐어요. 그때 얻은 답이 제 고3 시절을 이끌어준 것 같아요.”

● 카네기스쿨 설명회 일정
일정 - 11월 17·24일, 12월 1·15·22일
시간 - 10시
장소 - 카네기 강의장(역삼동)
특전 - 설명회 당일 등록시 할인혜택
문의 - 02-555-3478, www.carnegieschool.co.kr
 
● 카네기 스쿨 겨울방학 일정
모집인원 - 초·중·고 클래스별 30명(강사 면담 후 등록여부 결정)
교육기간 - 12월 29일~ 2013년 2월 28일

● 행복캠프
대상 - 초5~중3 기간 4박 5일(합숙과정)
장소 - 청심국제수련원

● 프리미엄 과정
대상 - 중1~고3
기간 - 3일
장소 - 카네기빌딩(역삼동)
  
● 집중과정
대상 - 초5~고3
기간 - 2일
장소 - 카네기빌딩(역삼동)
 
● 스피치과정
대상 - 중1~고3
기간 - 1일
장소 - 카네기빌딩(역삼동)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사진="김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