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생생현장인터뷰] 의료산업계를 이끌 전문인재양성 “염광 여자 메디텍 고”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서울특별시 지방 보건직 9급 공무원 임용 시험에 놀라운 상황이 벌어졌다. 한 학교에서 4명이 합격한 것이다. 근래 보기 드문 최다 합격이라고 하는데, 그 주인공 학교는 바로, 염광여자메디텍 고등학교 (교장 김혜선)다. 이미 오랜 역사를 지닌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는 과거 염광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2008년 특성화 전문계고 지정 학교로 선정되면서 의료분야의 특성화고로 전환된 학교다. “ 아이들이 아주 우수하고 열심히 합니다. 선생님들께서 무척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시고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좋은 결과를 낸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 김혜선 교장 선생님의 말이다. 의료산업계를 이끌 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새롭게 변화된 이 학교는 2008년 서울특별시 교육청 선정 메디텍 특성화 고등학교로 지정된 이후 많은 발전을 이뤄가고 있다이미 언론이나 86 아시안 게임, 88올림픽 때 활동이 두드러졌던 관악대가 있는 이 학교는 의료분야의 3개 학과와 관악대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는 관악예술부로 나뉘어 있다. 각 학과를 살펴보면 의료시스템과, 의료정보과, 보건간호과가 있는데 이는 이 학교의 의료특성화에 맞춰진 학과들이다. 의료시스템과의 경우는 의료 IT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학교에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의료분야로의 취업을 권장하고 있는데, 취득 가능한 자격증을 보면, 병원코디네이터, 정보처리 기능사, 의료전자 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보험심사자2급 등이다. 대학 진학시에도 특성화고 만의 나름의 특혜가 주어지는데, 간호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컴퓨터과학부, 전산학부, 정보통신전자공학부, 등으로의 진학이 가능하다.

의료정보과는 합리적이고 신속한 병원 행정 업무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게 목표가 있다. 보다 빠른 취업을 위해서 전산회계 1,2급, 세무회계 1,2 급,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 보험심사자 1,2급 등의 자격증 획득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대학 진학시에는간호학과, 병원 행정학부 병원 경영학부, 보건 행정학부등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보건 간호과는 간호에 있어서 실무중심으로 업무를 배우는 학과로써, 실험과 실습이 주를 이룬다.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의료관광코디네이터, 보험심사자 2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 대학 진학을 할 때는 보건사회복지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 치위생과, 치기공과 등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의료분야와는 다른 관악 예술과의 경우는 예술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과로써 이미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분야이다 보니 쟁쟁한 선배들이 이끌고, 후배들은 그 선배들의 배려와 관심 안에서 미래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예술계통의 학과로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 이러한 학과들은 모두가 이 학교만의 네 가지 핵심 프로젝트 속에서 진행된다. 기독교 교육, 비전 스쿨, 수월성 교육, 글로벌 코칭으로 꼽을 수 있는 이 학교의 핵심 프로젝트는 미래사회 변화를 예견하고 졸업 후 사회에서 요구하는 진로에 발맞춘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하겠다. * 주소 ; 서울 노원구 월계동 820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 * ☎ ; 02-994-3105~6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의 정보성 보도 제공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