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2~3년간 부실채권 대폭 정리

중앙일보

입력

일본이 본격적인 경제개혁에 팔을 걷어붙였다. 그동안 '구호' 차원에 머물러 왔던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총리의 구조개혁이 드디어 '정책' 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21일 고이즈미 총리가 의장을 맡고 있는 경제재정자문회의를 열고 재정개혁.민영화 등 7개 분야에서 집중적인 구조개혁을 단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경제운용의 기본방침에 앞으로 2~3년 동안 저성장을 감수하고라도 부실채권을 대대적으로 정리해 금융시장을 정상화시키겠다고 명시했다.

이를 통해 '정체의 10년' (1990년대)에서 벗어나 2000년대 초반에는 '약동의 10년' 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이날 확정된 개혁분야는 ▶민영화 및 규제개혁▶벤처기업 지원▶보험기능 강화▶지적재산 확충▶생활환경개선▶지방활성화▶재정개혁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재정개혁과 민영화다.

현재 6백30조엔에 달하는 공공부채가 더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내년도 예산부터 국채의 연간 신규발행 규모를 30조엔 이하로 억제하고▶공공투자도 국내총생산(GDP)의 일정비율 이하로 억제할 방침이다.

또 우정사업.공공법인.국립대의 민영화를 앞당겨 공공서비스에 시장 메커니즘을 도입할 방침이다. 특히 우정사업의 민영화는 집권 자민당의 강력한 반발에 부닥치고 있으나 고이즈미 총리는 밀어붙이겠다는 자세다.

도쿄=남윤호 특파원 yhna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