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고 입시 준비

중앙일보

입력

서울국제고는 국제고가 있는 부산, 인천, 경기 지역을 제외한 타 지역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1단계 경쟁률이 광역선발 단위인 서울권 6개 외고보다 높은 편이다. 2012년 입시 기준 서울시 6개 외고의 평균경쟁률은 1.43:1이었고, 서울국제고는 2.23:1이었다. 1단계 전형은 중학교 2학년 1학기~3학년 2학기, 4개 학기 영어교과 성적만으로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한다. 학기당 40점, 전체 160점으로 평가하며, 무단결석이 있는 경우는 감점대상이 된다. 자기개발계획서의 작성의 경우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자신이 일주일, 한 달, 1년, 3년이란 기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2013학년도 서울국제고 입시는 자기개발계획서에 인성 영역이 추가되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인성 영역은 체험활동, 봉사활동을 포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규칙준수 등 학생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의미한다. 사회적 화두인 학교폭력이나 왕따의 근본원인이 갈등관리를 제대로 못 하거나 관계 맺기의 어려움에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런 사례를 극복해낸 예나 도와준 사례를 서술하는 것도 좋다.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한 과정이나 느낀 점도 가능하므로 2012학년도 입시의 국한된 체험활동과 봉사활동 영역에서 훨씬 더 폭넓어진 범위가 된 것이다.

 1단계 영어내신 160점과 2단계 서류와 면접점수 40점을 더해 200점 만점으로 당락이 결정된다. 성적관리와 자기개발계획서 작성준비가 잘된 학생이라면 면접의 철저한 준비가 중요하다.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이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를 근거로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개인별 맞춤 질문지를 준비한다. 학생들은 면접에 들어오기 전 이 질문지를 미리 받아 준비할 시간을 갖게 되고, 이후 사정관 앞에서 준비한 답을 발표하는 것이 서울국제고의 면접방식이다. 이 질문지는 학생이 제출하는 자기개발계획서 내용의 진위 확인과 심층면접의 두 측면에서 준비되므로 계획서 작성 시 많이 고민해야 한다.

 입학사정관은 학교관계자 2명과 교육청 관계자 1명으로 구성되므로 주변 어른 3명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하는 연습을 해 본다면 실전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남희순 올림피아드교육 glec어학원 이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