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호회도 유행을 탄다. 그동안 컴퓨터 하드웨어.프로그램.어학 등 관심 분야의 정보를 찾기 위한 동호회들이 강세를 보였다면 최근엔 게임.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멀티미디어 동호회가 상종가를 치고 있다. 실리와 파워를 추구하며 ''자기 목소리'' 를 강하게 내는 것도 요즘 동호회의 추세다.
◇ 멀티미디어 동호회 인기〓세이클럽(http://www.sayclub.com) 에선 요즘 하룻밤에 3천개의 CJ동호회가 등장한다. CJ란 라디오DJ처럼 동호회에서 음악방송을 주재하는 사람. CJ동호회는 채팅방에서 가끔 음악방송을 진행하다가 인기를 모은 사람들이 주축이 돼 하나 둘 생기더니 최근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세이클럽 고선미씨는 "동호회 게시판에 텍스트 대신 음성 녹음 내용을 게시하는 음성게시판 동호회나, 배경음악 삽입 등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쇼를 구사하는 태그동호회도 인기가 높다" 고 말했다. 현재 세이클럽 음성게시판 동호회는 4만여개에 달한다.
넷츠고(http://www.netsgo.com) 역시 멀티미디어 관련 동호회들이 강세다. 넷츠고의 동호회 톱 10 중 5개가 게임오락동호회(네오동).애니메이션동호회 등 멀티미디어 관련 동호회다. 한국통신하이텔(http://www.hitel.net) 에선 10년 동안 최대의 동호회로 자리잡았던 ''OS동호회'' 가 최근 게임동호회 ''개오동'' 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
◇ 실리와 파워 추구〓프리챌(http://www.freechal.com)의 경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동호회들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토끼사랑'' 동호회. 이 동호회에선 토끼를 키우는 방법을 알 수 있고 공동 구매를 통해 사료 등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 이밖에 영화 무료 시사회 및 공연 이벤트 소식을 전해주는 ''씨네쥬2'' , 광고판을 다운받아 광고를 보고나면 돈(달러)을 받을 수 있는 ''인터넷 달러벌기'' 같은 동호회도 인기다.
유명 브랜드 동호회도 마찬가지다. 프리챌 서영선씨는 "소니코리아 동호회의 경우 정기적인 이벤트, 상품 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동호회 결성 1주일 만에 회원 수가 2만명이 넘었다" 고 전했다.
단순모임에서 벗어나 조직적으로 파워를 추구하는 것도 최근 경향. 나우누리(http://www.nownuri.net)의 여행사랑 동호회는 단순한 배낭여행 애호가들의 모임이었지만 요즘엔 배낭에 태극기 붙이고 다니기, 외국에서 아리랑 합창하기 등의 활동까지 하고 있다.
◇ ''번개'' 도 바뀐다〓동호회의 성격이 바뀌면서 회원들이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것을 의미하는 ''번개'' 의 형태도 변하고 있다. 과거엔 친목모임인 ''술 한잔 번개'' 가 많았지만, 최근엔 백혈병환자를 돕는 ''헌혈번개'' , 재해지역의 이재민을 위한 ''장판 깔아주기 번개'' 등 뚜렷한 주제를 가진 번개가 활성화되고 있다.
천리안(http://www.chollian.net) 부부동호회는 회원들이 모여 ''결혼반지를 꺼내보며'' 라는 책을 펴냈다. 부부가 살아가면서 힘들고 어려웠던 경험들을 회원들이 글로 엮어 만든 회지다. 단순히 웃고 즐기는 모임에서 벗어나 서로의 마음을 속시원히 털어보자는 공감대에서 만들어진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