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보화시대의 화폐, 전자화폐(電子貨幣) [4]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인터넷상의 결제 서버에 전자화폐를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방법으로 네트워크 클라이언트형 전자화폐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전자지갑 형태의 전자화폐 솔루션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소프트웨어로 된 전자지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온라인 상에서 전자화폐를 구입해 전자지갑에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지불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회원으로 가입한 전자지갑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지불 서버에 만들어진 전자지갑을 이용해 결제하는 방법이다. 어떤 형태이건 서비스 업체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후 신용카드나 무통장 입금, 서비스 이체 등의 방법을 이용해 사이버 머니(Money)를 구입 또는 충전해서 사용하게된다

아이캐시지갑
(주)아이캐시는 여러 가지 형태의 전자화폐와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업체로 전자지갑 서비스인 아이캐시지갑에서부터 선불형 카드 서비스인 아이캐시카드, 신용카드지불 중계 서비스인 아이패이(iPay)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아이캐시지갑은 아이캐시지갑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의 PC에 설치한 후 인터넷 가맹점에서 온라인으로 유료 정보나 물건을 구입할 때 지갑에 저장된 전자화폐를 이용해 결제가 이루어진다. 아이캐시지갑에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정보에서부터 개인키, 신용카드인증서, 거래내역 등의 정보가 암호화되어 저장된다.

물론 온라인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나 거래 정보 역시 모두 암호화되어 처리되며, 처리결과는 PC에서 관리된다. 또한 아이캐시지갑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4.0(SP2) 이상이나 넷스케이프 4.0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아이캐시지갑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 PC에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지갑 등록 과정에서 사용자의 전자서명과 암호에 생성할 키를 생성하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서명과 키는 아이캐시 서버에 등록된 후 암호화된 등록정보는 사용자의 PC에 저장되어 관리된다.


아이캐시 전자지갑의 서비스 구조도

아이캐시(주)

앤캐시
엔캐시는 별도의 전자지갑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는 지불 서버 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전자지갑 솔루션이다. 엔캐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신청을 한다. 가입 신청 때 입력한 메일 계정으로 이메일을 통해 16자리의 비밀번호가 전송되면, 이를 사용해 로그인을 하게된다. 로그인 후에는 비밀번호나 사용자 정보를 변경할 수 있고, 자동이체, 인터넷 뱅킹, 신용카드를 이용해 전자지갑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온라인 상의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는 회원등록시 입력한 ID와 비밀번호만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며, 지갑에 남은 잔액이나 사용 금액은 표시 창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주) 올앳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올앳 전자지갑 역시 이와 비슷한 형태의 전자 지갑이다.


엔캐시의 서비스 흐름도

엔캐시(주)

올앳(주)

이지캐시
이지캐시는 인터넷은 물론 오프라인 상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 시스템으로 다른 것들과는 달리 포인트 적립과 이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지캐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을 통해 회원으로 가입한 후 카드 번호를 발급 받아야 한다.

온라인으로 정보나 상품을 구입할 때는 데이콤의 사이버패스처럼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물론 지불 서버에 있는 전자지갑에 잔액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한데, 금액 충전은 신용카드를 이용해 만원에서부터 10만원까지 가능하다. 1번에 충전할 수 있는 한도는 10만원이며, 총액으로는 20만원까지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충전된 금액은 7일 이내에 한해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이지캐시의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회원메뉴를 통해 취소할 수 있다.

이지캐시의 가장 큰 특징은 가맹점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할 경우 사용금액에 대해 가맹점이 정한 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는 가맹점마다 다르지만 최소한 사용금액의 1.6% 이상이며 적립된 포인트는 30일이 지나면 전자화폐로 사용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가 10만점 이상이 될 경우는 현금으로 환급 받을 수도 있다.

이지캐시

김달훈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